제151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일  시 :  2010년 2월 1일(월)
장  소 :  영등포구의회 본회의장

제151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애국가 제창
4.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5. 개  회  사
6. 폐      식
(사회 : 의사팀장 진정래)


(11시 07분  개식)

○의사팀장  진정래  지금부터 제151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을 하시겠습니다.
  녹음 반주에 따라 1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조길형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조길형  존경하는 41만 영등포구민과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형수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2010년도 경인년 새해에 처음 열리는 제151회 임시회를 맞이하여 새로운 각오와 희망에 찬 모습의 여러분들을 뵙게 되어 매우 기쁘고 반갑습니다.
  금년은 60년 만에 돌아온 백 호랑이의 해라고 합니다. 올해는 어느 해 보다도 풍성하고 좋은 일만 가득하셔서 여러분 가정에 행복이 넘치는 한해가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오늘부터 9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임시회는 구정 업무보고와 조례안이 상정되어 있습니다.
  먼저, 구정 업무보고는 집행부에서 추진했던 2009년도 업무추진 실적과 금년에 추진할 구정업무 전반에 대한 계획을 보고 받는 자리입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지난 한 해 동안 추진했던 각종 사업들이 마무리가 잘 되었는지 확인하여 주시고, 금년에 추진할 사업계획에 대해서는 그동안의 지역 의정활동을 통하여 보고, 듣고, 느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꼼꼼히 챙겨서 구민이 피부로 느끼고, 마음으로 공감하는 구정을 펼칠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상정된 조례안도 세심하게 심사하여 주시기를 바라며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서는 임시회 기간동안 철저한 자료준비와 신속한 답변으로 소관 위원회별로 회의가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지난 한 해 동안 우리 영등포구 의회 발전을 위하여 남다른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변함없는 성원과 사랑을 보내주신 구민 여러분과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지역사회 발전과 구민을 위해 모든 역량과 정성을 기울여 헌신적인 의정활동으로 의회의 위상을 한층 더 높여주신 동료 의원 모두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지난해 열악한 재정 여건에서도 구민의 복지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신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대해 구민을 대신해서 구민의 마음을 모아 따뜻한 위로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우리 영등포구 의회는 지난 기축년 한해를 어느 해 보다 의원으로서의 역할과 본분에 최선을 다하여 구민의 복지증진과 의정발전을 위해 다양한 의정활동을 펼친 한 해였다고 자부합니다.
  특히, 많은 분야에서 구민생활과 밀접한 조례를 의원 발의로 제정하였으며, 또한 지난해 4월 제144회 임시회부터는 청각장애인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전국 기초의회 최초로 본회의장에 수화통역사를 배치하여 회의를 진행함으로써 소외 계층에 한층 다가서는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그밖에 지난해 제2차 정례회에서는 우리 구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 구로구에 위치한 영등포교도소 및 구치소 명칭 변경에 관한 결의안을 채택하여 관련기관에 요청하였으며 본 결의안이 관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우리 구의회에서는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구정의 초석을 세우고 선진행정을 견인하는데 앞장서기 위해 남은 임기 내에도 모든 분야에 걸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구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이제 며칠 후면 우리 민족의 고유 명절인 설이 다가옵니다.
  비록 우리나라 경제가 회복되고 있지만 서민들에게는 여전히 어려운 실정입니다.
  우리가 손을 잡아줘야 할 이웃, 안아줘야 할 이웃은 멀리 있지 않습니다. 우리 주변에 어렵고 소외된 이웃은 없는지 관심을 가져 주셔서 풍요롭고 인정이 가득한 명절을 맞이하시기를 바랍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이 자리를 함께하신 동료 의원님과 공무원 여러분!
  2010년 경인년 올해는 새롭고 힘찬 기상을 펼치시어 여러분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고 소중한 꿈과 희망을 모두 이루는 한 해가 되시기를 다시 한번 기원 드립니다.
○의사팀장  진정래  이상으로 제151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마치고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1시 18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