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3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제1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일  시 :  2024년 6월 12일 (수)
장  소 :  영등포구의회 본회의장

  제253회 2024년도 제1차 정례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애국가 제창
4.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5. 개  회  사
6. 폐      식
(사회 : 의사팀장 김초롬)


(11시 04분  개식)

○의사팀장  김초롬  지금부터 제253회 영등포구의회 2024년도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반주에 맞춰 1절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최봉희 부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부의장  최봉희  존경하는 38만 영등포구민과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최호권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신록의 계절!
  따사로운 햇살과 시원한 바람이 우리 주변을 감싸며 여름의 시작을 알리는 6월!
  제253회 제1차 정례회에서 건강한 모습으로 여러분을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젊음의 계절이라고도 하는 6월은 시작과 함께 우리의 삶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시간입니다.
  바쁜 일상에서도 잠시나마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가져 보시기를 바랍니다.
  6월은 호국보훈의 달입니다.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고 그분들의 희생을 기억하는 시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영등포구의회에서는 전투에서 돌아오지 못한 영웅들과 유가족들에게 존경과 위로의 마음을 담아 작년 제1차 정례회에서 「국가보훈대상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개정하여 국가보훈대상자의 범위를 확대하고 서울시 최초 장례비 지원의 근거를 마련했습니다.
  용기와 희생의 가치를 가슴에 깊이 새기며 그들이 지켜낸 대한민국이 더 강하고 단결된 나라로 나아가기를 소망합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17일간 진행되는 이번 정례회에서는 업무보고를 비롯하여 2023회계연도 결산심사, 2024년도 제1차 추가경정예산안 심사, 조례안 심사, 구정질문 등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올해 편성된 예산은 구민들에게 꼭 필요하고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사업에 편성된 만큼 구정의 주요 사업들이 잘 추진되고 있는지, 예산이 계획대로 집행되고 있는지를 꼼꼼히 살펴 구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행정서비스가 적재적소에 제공될 수 있도록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결산은 내년도 예산 편성의 기준이 될 수 있는 중요한 심사 중에 하나입니다. 사업별 예산이 적정하게 편성되었는지, 예산이 효율적으로 집행될 수 있는 방법은 없었는지 등을 철저히 살펴주시기 바랍니다. 부족했던 부분이 있다면 앞으로의 예산 편성에 새로운 단초가 될 수 있도록 심사에 임해 주시고, 같은 사례가 반복되지 않도록 바로잡아 주시기 바랍니다.
  추가경정예산은 이미 성립된 예산을 부득이한 사유로 변경할 필요가 있을 때 편성하는 것으로 제도의 취지에 맞게 추가 예산이 필요한 사업인지가 우선으로 심의되어야 할 것입니다.
  추가경정예산은 적절하게 활용되면 우리 구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 그렇지 못하면 무분별하게 예산이 낭비될 수 있으므로 충분히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내실 있는 심사가 될 수 있도록 집행부에서도 충실하게 자료를 준비해 주시고 의원님들의 질문에 성실하게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38만 영등포구민과 그리고 최호권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여름철이 다가오면 집중호우와 태풍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2022년 8월의 폭우를 잊어서는 안 됩니다. 특히, 올 여름은 평년보다도 기온이 높고 많은 비가 올 것으로 예상한다고 합니다.
  집행부에서도 수해 방지, 폭염, 안전, 보건 각 분야를 아우르는 여름철 종합대책 등을 추진하는 등 각종 재해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철저히 대비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언제든지 재난ㆍ재해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항상 경각심을 갖고 하천 정비, 배수로 및 빗물받이 점검, 재해 취약 지역의 안전 대책 등을 강화하여 주민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또한 자주 침수되는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께서는 사전 대피 계획을 세워두시고 비상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정선희 의장님! 그리고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 이 자리에 서서 부의장으로서 마지막 소회를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전반기 부의장으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정선희 의장님과 저 최봉희가 모든 의원님들과 함께 협치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또한 지역구 의원으로서 우리 지역의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고자 쉬지 않고 달려왔던 세월이 2년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믿고 지지해 주신 모든 분들께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영등포구의회 의원으로서 우리의 목표는 오직 하나! 구민의 행복과 우리 지역의 발전이기에 저는 언제나 여러분과 함께, 주민과 함께 고민하고 토론하며 최선의 길을 모색하겠습니다.
  끝으로 언제나 함께 해 주시는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도 더 열심히 발로 뛰는 의원이 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여러분 가정에 행복이 깃드는 날들이 언제나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김초롬  이상으로 개회식을 마치고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1시 15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