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3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일  시 :  2016년 2월 26일 (금)
장  소 :  영등포구의회 본회의장

  제193회 임시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애국가 제창
4.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5. 개  회  사
6. 폐      식
(사회 : 의사팀장 조상구)


(11시 11분  개식)

○의사팀장  조상구  지금부터 제193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이어서 애국가 제창을 하시겠습니다.
  반주에 따라 1절만 힘차게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박정자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박정자  존경하는 40만 영등포 구민과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조길형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2016년도 새해 들어서 처음 열리는 제193회 임시회를 맞이하여 활기차고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정열과 지혜를 상징하는 2016년에 붉은 원숭이 해의 기운을 가득 받으시어 구민 모두가 이루고자 하는 일들이 모두 성취되는 행복한 한 해가 되시기를 소망합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지난 한 해 동안 의정 발전을 위해 아낌없는 격려와 성원을 보내주신 구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을미년 한 해를 돌이켜보면 우리에게 많은 고통을 주었던 경기 침체와 메르스 사태 등으로 나라 안팎이 참으로 힘든 한 해였습니다.
  특히, 얼마 전 북한의 4차 핵실험 및 장거리 미사일 발사와, 개성공단 사업장 폐쇄 등은 한반도 안보의 위협을 가중시키고 국민들을 불안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나라가 어려움에 처할 때마다 온 국민이 협동 단결하여 힘들고 어려운 상황을 슬기롭게 극복해 온 지혜로운 국민입니다.
  이번의 국난도 성숙한 시민의식과 애국심을 발휘하여 의연히 극복해 나가리라 확신합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3월 7일까지 11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임시회는 집행부의 신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 받고, 조례 등 주요 안건을 심의하며, 금년도 의정활동의 방향을 정하는 중요한 회기가 될 것입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께서는 작년 제2차 정례회에서 심사한 예산과 사업들이 주요업무 계획에 충실히 반영되었는지, 구민의 복리증진과 영등포 발전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포함되었는지 등을 빈틈없고 면밀히 살피시어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그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와 책임 소재도 분명히 밝혀 주시고 나아가 가감 없는 민의의 전달과 참신한 대안도 함께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조례안에 대한 심사 시에도 구민의 입장에서 주민 생활에 도움이 되는 조례가 제ㆍ개정 되도록 심사숙고하여 처리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그리고 조길형 구청장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공직자들은 정말 나라를 사랑하고, 구민을 아끼는 마음가짐과 근무 자세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아직도 구태의연한 자세로 탁상 행정을 하거나 행정 편의주의로 구민의 마음을 아프게 하거나 구민이 공감할 수 없는 시책을 수립한다면 이 얼마나 안타까운 일이겠습니까?
  구민이 진정 주인이 되는 구정, 구민을 위한 민주행정 구현, 시대 변화에 걸맞은 행정개혁 및 행정쇄신을 추구하여 안전하고 편안하며 살기 좋은 영등포구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기를 다시 한 번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이 자리에 함께하신 동료 의원님과 공무원 여러분!
  이제 추운 겨울이 가고 따사로운 봄이 찾아올 것입니다.
  영등포 구민들에게 우리 의회와 집행부가 따스한 봄의 햇살이 되어 참된 지방자치 실현과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나갈 것임을 굳게 다짐합니다.
  새해에는 뜻하시는 모든 소망들을 다 이루시고 여러분의 가정에 행운과 축복이 늘 충만하시길 다시 한 번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조상구  이상으로 제193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1시 20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