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2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일  시 :  2015년 11월 20일 (금)
장  소 :  영등포구의회 본회의장

  제192회 2015년도 제2차 정례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애국가 제창
4.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5. 개  회  사
6. 폐      식
(사회 : 의사팀장 조상구)


(11시 12분  개식)

○의사팀장  조상구  지금부터 제192회 영등포구의회 2015년도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이어서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반주에 따라 1절만 힘차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박정자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박정자  존경하는 40만 영등포 구민 여러분!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조길형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2015년도를 시작하면서 “바른 의정, 열린 의정, 정책 의정”을 구현하겠다는 힘찬 다짐을 한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한 해를 마무리하는 제2차 정례회 자리입니다.
  금년 한 해에도 구민의 대의기관인 우리 영등포구의회에 변함없는 성원과 사랑을 보내주신 구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주민들의 복리 증진과 지역 현안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열정과 혼신을 다해 의정활동에 애써 오신 여러 의원님들 그리고 구정 발전을 위해 노력하신 조길형 구청장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들께도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12월 18일까지 29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정례회는 올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해를 설계하기 위한 행정사무감사, 구정질문, 내년도 예산안 심사 등 매우 중요한 안건을 처리하는 회기입니다.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올 한 해 집행부에서 추진해 왔던 주요 정책과 사업들이 적법하고 합리적으로 진행되었는지 점검하고 평가하시어 잘못된 부분을 바로 잡는 것은 물론 적절한 대안과 해결방안도 함께 제시하는 정책감사가 되도록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또한, 구정질문을 통해서도 구정 각 분야의 주요 사안들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뜻을 올바르게 대변하며, 활기찬 지역발전과 새로운 변화에 크게 기여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더불어 내년도 예산안 심사 시에는 열악한 재정상황을 감안하여 비효율적이고 낭비되는 부분은 과감히 도려내고 영등포 발전을 위한 고효율 저비용적인 예산 편성이 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심사해 주실 것을 또한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집행부 공무원들께서는 의원님들의 질문과 요구사항은 구민의 절실한 현장의 목소리라는 점을 명심하여 추호도 소홀함 없이 책임 있고 성실한 자세로 답변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영등포 구민 여러분!
  올 한 해 우리 영등포구의회 의원들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어린이공원 및 어린이놀이터 관리에 관한 조례 등 총 33건의 조례안 제정 및 개정 활동을 통해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구민의 불편과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민원이 발생한 지역을 직접 방문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생생히 듣고 해결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는 등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실천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영등포구의회 의원들은 항상 변함없는 성원과 지지를 보내주시는 구민 여러분들께 보답코자 강한 책임감과 추진력으로 우리 지역의 희망찬 내일을 위해 더욱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조길형 구청장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이제 본격적으로 겨울이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구민들이 안심하고 편안하게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화재예방, 제설대책 등 겨울철 사고 예방 종합대책을 세워 사고를 예방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또한, 지역경제의 장기 불황으로 인해 서민들의 생활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으며, 특히 독거노인, 장애인 세대, 실직가정 등 소외계층에 대한 따뜻한 배려가 그 어느 때보다 절실히 필요한 시기입니다.
  이분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원과 도움으로 보살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의원 여러분과 공무원들께서는 ‘영등포 발전’이라는 큰 목표 아래 구민을 주인으로 섬기는 겸손한 자세로 서민이 행복한 영등포를 만들기 위해 열심히 일할 것임을 굳게 다짐합시다.
  오랫동안 회기가 진행되는 만큼 각별히 건강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민 여러분!
  모두 환절기 건강에 유의하시고 가정에 늘 기쁨과 행복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조상구  이상으로 제192회 영등포구의회 2015년도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1시 22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