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1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영등포구의회

일  시 : 2001년 6월 11일(월)
장  소 : 영등포구의회 본회의장

제81회 영등포구의회(임시회) 개회식순
1. 개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애국가 제창
4.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
5. 개회사
6. 폐식
(사회 : 의사담당주사 양승현)


(14시 05분  개식)

○의사담당주사  양승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81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애국가는 녹음반주에 따라 1절만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부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부의장  노동우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문병권 부구청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항상 의정과 구정업무에 헌신하시는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를 드립니다.
  연일 무더운 날씨가 계속되고 오래전부터 전국적으로 가뭄현상이 지속된 관계로 우리 구민의 일상생활도 상당한 영향을 받고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여러분들의 보다 많은 관심으로 예상되는 각종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어느덧 금년도 상반기를 마무리하는 시점입니다.
  지금 추진중인 각종 사업들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미진한 부분을 보완하시고, 아울러 사업추진의 적기를 놓쳐 구민의 불편사항을 초래하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이 달 21일부터 금년도 제1차 정례회가 개최되고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평소 구민들로부터 수렴한 의견들을 참고하여 감사를 준비하여 주시고, 관계공무원께서는 추진중인 업무중 미진한 부분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개선하겠다는 자세로 감사를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금번 임시회는 2001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승인과 의장 보궐선거를 실시하기 위하여 소집하였습니다.
  우리구 의회 사상 초유의 의장 공백이라는 사태가 벌써 한 달이 넘도록 계속되고 있습니다.
  물론 여러 의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만 의장이 없는 의회란 결코 바람직하다고는 말할 수 없으며, 특히 대외적으로 부정적인 의회상을 심어줄 수 있다는 점에 대하여 우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다행히 운영위원회에서 의장 보궐선거를 금번 임시회 의사일정으로 심의하여 주셨습니다.
  지난 80회 임시회에서는 의결정족수 미달로 의장선거가 무산되었습니다만 이번 임시회에서는 더 이상 그런 상황이 재연되지 않고 운영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결정된 의사일정이 존중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선거결과에 대하여 누가 의장이 되든 승복하여 주시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주지하시는 바와 같이 회의체인 우리 구의회는 민주주의의 기본원칙인 다수결의 원칙에 따라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비록 자기가 원하지 않은 의원이 의장으로 선출된다 하더라도 다수의 뜻으로 결정되었다면 그 결정에 따라주어야 한다고 봅니다.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잘 지켜지기 힘든 점이기도 합니다.
  저는 금번 의장 선거에서 승자는 패자를 위로하고 패자는 승자를 축하하는 모습을 보고 싶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여러분들의 노고에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건강에 특히 유의하시고, 뜻하신 바대로 모든 일이 성취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라며 개회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주사  양승현  이상으로 제81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14시 13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