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0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일  시 :  2024년 2월 23일 (금)
장  소 :  영등포구의회 본회의장

  제250회 임시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애국가 제창
4.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5. 개  회  사
6. 폐      식
(사회 : 의사팀장 김초롬)


(11시 02분  개식)

○의사팀장  김초롬  지금부터 제250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반주에 맞춰 1절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정선희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정선희  존경하는 38만 영등포구민과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최호권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밝고 희망찬 갑진년 새해 첫 임시회에서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올 한해를 새롭게 내딛는 2024년 첫 회기의 시작입니다.
  그리고 이 시작이라는 순간을 여러분들과 함께하여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새로움은 즐거운 설렘을 주고, 우리에게 무한한 가능성과 기대를 줍니다.
  이 두근거리는 순간을 흘려보내기보다는 계획한 일들을 잘 실천하여 뿌린 그대로 모두 이룰 수 있는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오늘부터 5일간에 진행되는 제250회 임시회는 조례안 심사, 결산검사위원 선임 등의 안건을 처리할 예정입니다.
  동료 의원께서는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라며, 집행부에서도 안건 심의가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희망, 행복, 미래도시 영등포 구현을 위해 힘쓰고 계시는 최호권 구청장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지난 연말부터 연이은 추위와 많은 눈으로 직원들의 비상근무가 많았던 것으로 압니다.
  모든 직원들이 발 빠르게 대응하여 제설작업에 힘을 쏟았기에 안전사고 예방은 물론 출퇴근길 교통 혼잡을 피할 수 있었습니다.
  잦은 비상근무에도 불구하고 안전한 영등포구를 만들기 위해 지난 한 해 동안 불철주야 노력해 주신 최호권 구청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올 한 해는 지난해 이뤄낸 성과를 더욱 발전시켜 한발 더 나아가기 바라며, 부족했던 부분은 보완하여 더 나은 정책이 될 수 있도록 변화와 도전으로 도약하는 한 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지난 제249회 제2차 정례회에서는 우리 구 살림인 2024년 예산안을 심의ㆍ의결하였습니다.
  집행부에서는 연초 계획을 잘 수립하여 통과된 예산이 사업 목적에 맞게 그리고 적시에 활용되어 모든 정책에 잘 시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길 바랍니다.
  특히, 최근 「철도 지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여 내년 1월에 시행될 예정입니다.
  우리 구는 경부선이 지역 한중간에 통과되고 있어 오랜 세월 동안 지역이 남북으로 나뉘어 지역발전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터라 이번 특별법이 간절했던 지역입니다.
  우리 주민들의 염원을 담아 2024년도 예산에 경부선 일대 종합발전을 위한 마스터플랜 용역비 3억 5,000만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철도 지하화 특별법 통과와 더불어 우리 구의 미래 발전을 위한 첫걸음입니다.
  집행기관에서는 우리 지역의 구체적인 청사진을 제시하여 주민이 꿈꾸는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월 10일 실시되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가 약 50일 정도 남았습니다.
  동료 의원들께서는 정의롭고 공정한 선거문화가 조성될 수 있도록 앞장서 주시기 바라며, 집행부에서도 선거가 차질 없이 치러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의무를 훼손하거나 민원 처리 지연 등으로 인한 구민들의 불편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영등포구민 여러분!
  지난 1년간 제9대 영등포구의회에서는 주민 여러분들의 아낌없는 지지와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열린의정, 정책의정, 바른의정'의 의정활동을 실현하고자 부단히 노력해 왔습니다.
  지역을 살피고 주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우리 지역에 필요한 정책이 무엇인지 복지 사각지대는 없는지 고민하고 연구하며 '느린학습자 지원 조례', '은둔형 외톨이 지원 조례', '플랫폼 노동자 지원 조례', '장애인 생산품 등 우선 구매 촉진에 관한 조례' 등 신규 조례 31건을 포함하여 의원 발의로 74건의 조례를 제ㆍ개정하였습니다.
  또한, 8일간 진행된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우리 구정의 잘못된 부분 178건에 대하여 시정ㆍ개선을 요구하였습니다.
  2024년 올 한해도 우리 영등포구의회 의원들은 소외된 계층을 돌보며, 지역환경 개선에 힘써 더 나은 구민의 삶을 위해 적극적인 조례 제ㆍ개정으로 정책에 즉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이뿐 아니라 정책이 올바르고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집행기관에 견제와 감시를 철저히 할 것이며, 주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행정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의정활동을 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끝으로 내일은 새해 첫 보름달을 맞이하며 한 해의 풍년과 건강을 기원하는 정월대보름입니다.
  가까운 가족, 친지, 이웃들과 함께 올해의 첫 보름달에 서로의 안녕을 빌며 온정을 나누는 시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새로운 시작과 성장을 상징하는 청룡의 기운을 담아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김초롬  이상으로 제250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마치고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1시 12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