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6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영등포구의회

일  시 : 1999년 9월 11일(토)
장  소 : 영등포구의회 본회의장

제66회 영등포구의회(임시회) 개회식순
1. 개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애국가 제창
4.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
5. 개회사
6. 폐식
(사회 : 의사담당주사 조일연)


(11시 04분  개식)

○의사담당주사  조일연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66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애국가는 녹음반주에 따라 1절만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1999년 9월 8일 실시한 신길 제7동 재선거에서 우리 구 의원으로 당선되신 빈웅길 의원님의 당선을 축하하는 뜻에서 의장님께서 의원 배지를 손수 달아주시겠습니다.
  빈웅길 의원님 앞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빈웅길 의원님의 의원 선서가 있겠습니다.
  의원님들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방청객께서는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주시기 바랍니다.
  선서
  본 의원은 법령을 준수하고 영등포구민의 권익과 복리를 증진하며, 구정의 건전한 발전을 위하여 의원의 직무를 성실히 수행할 것을 영등포구민 앞에 엄숙히 선서합니다.
  1999년 9월 11일

  영등포구의회 의원 빈웅길

○의사담당주사  조일연  다음은 빈웅길 의원님의 간단한 인사 말씀이 있겠습니다.
빈웅길  의원  존경하는 김진국 의장님! 그리고 김수일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가 이번 신길 제7동 재선거에서 당선된 빈웅길입니다.
  앞으로 여러 선배님들께서 이끌어 주시고 많은 충고를 해 주시기 바라며, 공무원 여러분께도 많은 협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주사  조일연  이어서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진국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수일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무더웠던 여름이 지나가고 아침 저녁으로 제법 선선한 기운이 느껴지는 걸 보니 어느덧 가을이 성큼 다가온 것 같습니다.
  오늘 제66회 임시회를 열면서 이렇게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이번 임시회는 우리 구 의회가 새로운 식구를 맞이하는 매우 뜻깊은 회기입니다.
  조금 전 의원 선서가 있었습니다만 지난 9월 8일 실시된 신길 제7동 재선거에서 우리 구 의회 의원으로 영예롭게 당선되신 빈웅길 의원님이 오늘 첫 등원을 하여 의정의 포부를 마음껏 펼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먼저 빈웅길 의원의 당선을 우리 의회를 대표하여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리며, 우리 의원 여러분과 함께 지혜를 모아 41만 구민을 위하여 혼신의 노력을 다해 주시리라 믿습니다.
  올 여름도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경기도 북부지방이 집중 호우로 인해 많은 인명과 재산 피해를 입는 불행스런 대 재난을 겪었습니다.
  관계기관의 사전 대비가 허술하여 그렇게 큰 피해를 속수무책으로 당해야만 했었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매우 유감스럽고 개탄을 금할 수 없습니다.
  다행히도 우리 영등포구는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서 수해 예방 대책에 힘써 주셨고, 평소 우리 의원 여러분의 관심과 꼼꼼한 지적들이 수방행정에 반영·개선되어 우기를 무사히 보낼 수 있었다고 저는 평가하고 싶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의원 여러분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의 관심과 노고에 감사를 드립니다.
  재해 예방은 무엇보다도 유비무환의 자세가 중요합니다. 금년을 큰 피해없이 지났다고 해서 방심하지 말고 타 지역의 피해들을 타산지석으로 삼아 앞으로 우리 구 관내에서는 사소한 피해도 발생치 않도록 대비해 주실 것을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당부를 드립니다.
  그리고 지난 8월 16일부터 21일까지 을지 포커스 훈련이 실시되었습니다. 그 동안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서 철저히 준비하고 열심히 노력한 결과 내실있는 훈련성과를 거두었으리라 믿고 있으며, 엊그제 끝난 감사원 종합감사에서도 큰 지적없이 종결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바쁜 일상업무를 처리하면서 훈련과 감사 수감에 노고가 많았던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의 그간의 노고에 이 자리를 빌어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제66회 임시회는 영등포구입법예고에관한조례개정조례(안)을 비롯하여 그 동안 유보되었던 여러 건의 안건과, 제2차 구조조정에 따른 행정기구설치조례개정조례(안) 및 지방공무원정원조례개정조례(안) 등 중요한 안건들이 집행부로부터 제출되어 박남오 의원외 일곱 분 의원의 소집 요구로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이번 회기에 처리해야 할 안건은 규제개혁을 위한 조례개정안이 대다수입니다. 종전의 행정 편의주의적 제도와 관행을 구정의 주인인 구민 본위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안건 하나 하나를 심도있게 심의하셔서 우리 의회가 41만 구민 곁으로 한 걸음 더 다가가는 의회로 새롭게 인식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간곡히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구청 관계 공무원께서도 상정된 안건 하나 하나에 구민의 의견이 반영되고, 의원 여러분들이 밀도있게 심의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번 회기 내내 의원 여러분 건강하신 가운데 적극적이고 생산적인 의정활동을 기대하면서 간단하나마 개회사에 갈음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주사  조일연  이상으로 제66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11시 18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