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0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사무국

일시 : 2004년 11월 25일(목)
장소 : 영등포구의회 본회의장

제110회 영등포구의회(제2차정례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애국가 제창
4.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
5. 개  회  사
6. 폐    식
(사회 : 의사팀장 김기영)


(11시 05분  개식)

○의사팀장  김기영  지금부터 제110회 영등포구의회 2004년도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해 모두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애국가는 녹음반주에 따라 1절만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조길형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조길형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김형수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은 2004년도 제2차 정례회가 열리는 뜻깊은 날입니다.
  이렇게 모두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먼저 늘 바쁘신 가운데도 구민 복지증진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헌신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주시는 동료의원 여러분과 원활한 의정운영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협조를 아끼지 않고 있는 집행기관 공무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제4대 후반기 구의회가 개원한지도 어느덧 4개월이 지나고 있습니다.
  돌이켜 보면 우리 구 의회는 여러 가지 국내외 상황변화에도 불구하고 41만 구민의 복지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누구보다도 먼저 구민들의 곁으로 달려가 구민의 다양한 의견과 요구를 수렴하고, 작은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이는 등 흔들림 없이 생활자치향상에 힘을 써왔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구의회는 구정 현안 업무보고와 민원현장 확인, 예산심의 그리고 각종 구정질문과 답변 등을 통해 구민들의 문제점이나 애로사항을 해결하는데 심혈을 기울일 것입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이번 정례회에서는 행정사무감사와 새해 예산안 심의 그리고 구정에 관한 질문을 비롯한 각종 안건을 처리하게 되는 매우 중요한 회기로서 그 의미가 크다고 하겠습니다.
  먼저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지난 1년간 집행부에서 추진한 각종 사업이 합법적, 합리적으로 추진되었는지 세밀히 살피면서 문제점을 과감히 제시하는 실효성 있는 감사가 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예산안 심의는 구민의 선호도와 지지도를 바탕으로 영등포구의 바람직한 발전 방향과 구민의 뜻이 무엇인지를 다시 한번 생각하여 사업성과와 사업의 우선순위, 효과성, 타당성을 종합검토하고, 예산 한 푼, 한 푼은 구민의 소중한 피땀 어린 재원임을 다시 한번 생각하여 심혈을 기울여 심사하여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집행기관에서는 이번 정례회 모든 일정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충실한 자료제공과 성실한 답변을 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그리고 날씨가 차가워지고 있습니다.
  구민들께서 따뜻하고 편안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집행부에서는 빈틈없는 준비와 아울러 화재 등 동절기 각종 재난예방에 철저를 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끝으로 자리를 함께 하신 모든 분들과 41만 구민 모두가 연초에 계획했던 모든 일들이 알찬 결실을 맺기를 기원하며 일교차가 심한 요즘 건강에 각별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김기영  이상으로 제110회 영등포구의회 2004년도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11시 12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