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6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일  시 :  2012년 5월 4일 (금)
장  소 :  영등포구의회 본회의장

  제166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애국가 제창
4.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5. 개  회  사
6. 폐      식
(사회 : 의사팀장 이승기)


(11시 05분  개식)

○의사팀장  이승기  지금부터 제166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 반주에 따라 1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박정자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박정자  존경하는 영등포 구민과 동료 의원 여러분! 조길형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어버이의 은혜와 자녀의 사랑을 느끼게 하는 5월 가정의 달에 제166회 임시회를 개회하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하며 밝고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먼저, 우리 의회가 주민 여러분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지역의 일꾼으로 큰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변함없는 성원과 협조를 보내 주시는 구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항상 구민의 뜻을 구정에 반영하고 구민이 보다 편안한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열정을 다해 의정활동을 하고 계시는 의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도 구민 복리 증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계시는 조길형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대해서도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부터 5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임시회는 결산검사위원 선임과 각종 조례안을 심사할 예정입니다.
  결산검사는 지난 1년 동안 구청에서 집행된 2011년도 예산에 대하여 올바르고 효율성 있게 집행되었는지 검사하고 확인하기 위한 것입니다.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결산검사위원으로 선임되신 위원님들께서는 우리 구민들의 소중한 세금임을 감안하여 결산검사 기간 동안 검사 업무에 최선을 다하여 수고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관계 부서에서는 결산검사에 따른 안내와 자료 준비를 철저히 하여 원활한 결산검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상정된 조례안은 우선적으로 구민생활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만큼 소홀히 다루어지지 않도록 동료 의원 여러분께서는 안건 심사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영등포 구민과 동료 의원 여러분!
  현재 우리 사회는 서민경제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고 국가안보를 더욱 다져야 하는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하지만 어려운 시기일수록 우리 선조들이 서로 단합하여 난관을 슬기롭게 극복해온 것처럼 지금은 구민 여러분과 저희 동료 의원들이 힘을 합쳐 어려움을 지혜롭게 극복해야 할 시기라고 생각됩니다.
  아울러 집행부에서는 서민안정대책 마련이 시급한 만큼 취약계층에 대해 많은 투자와 지원을 하여 당면한 서민경제 해결에 최우선을 두어 각종 사업을 추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해마다 봄철이 되면 다중이용시설, 공원시설 등 행락철 시설 이용이 많아지는 만큼 시설 관리를 철저히 하고, 취약지역에 대한 순찰을 강화하여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앞으로 다가올 장마철을 대비하여 저지대 침수 우려 지역과 방역계획 및 식중독 예방 등 하절기 종합대책도 철저히 준비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제6대 의회는 구민의 의견을 현장에서 청취하고 그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구민에게 중요한 민원일수록 집행부의 적극적인 해결 의지와 자세가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러한 예로 역세권에 위치하여 지역발전을 저해하고 주민 불편을 야기하여 지역 주민들의 지속적 민원이 되고 있는 남부도로사업소 이전 문제에 대해 집행부가 서울시에 몇 번이나 이전 요구를 하였으며 어떤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까?
  집행부가 지금보다 분발하여 해결 대책 마련을 위해 서울시와 지속적으로 협의하는 등 보다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5월은 가정의 달입니다.  예로부터 가정이 화목해야 사회가 밝아지고 나라가 융성하며 평화롭다고 했습니다.
  주변에 외롭게 살아가는 이웃에게 관심과 배려로 용기와 희망을 줄 수 있는 훈훈한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여 우리가 한 가족임을 깨닫고 가정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는 5월이 되기를 바라며 구민 여러분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이승기  이상으로 제166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마치고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1시 16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