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7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일  시 :  2013년 9월 6일 (금)
장  소 :  영등포구의회 본회의장

  제177회 임시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애국가 제창
4.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5. 개  회  사
6. 폐      식
(사회 : 의사팀장 노상옥)


(11시 04분  개식)

○의사팀장  노상옥  지금부터 제177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이어서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반주에 따라 1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오인영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오인영  존경하는 41만 영등포 구민 여러분과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정호 부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어느덧 무더운 여름이 지나고 성큼 다가온 가을의 문턱에서 제177회 임시회를 맞이하여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번 여름은 폭우와 폭염이 동시에 발생하는 이상 기후로 인하여 수방대비와 폭염에 따른 전력량 위기 극복을 위해 구민 모두가 한층 노력한 여름이었습니다.
  그러나 9월 이후에는 한두 개 정도의 태풍이 한반도로 진입할 수 있다는 기상 전문가의 예측이 있습니다.
  태풍 등 재난사고가 발생하여 구민들의 소중한 인명과 재산피해가 나지 않도록 우리 모두 재난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관계 공무원 여러분!
  오늘부터 6일간 개최되는 제177회 임시회는 구민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조례안 심의가 있습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상정된 안건 하나하나에 세심한 심혈을 기울여 구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알찬 의정 성과를 거두는 회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고, 집행부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도 임시회 중 의원들의 의정활동에 불편함이 없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영등포 구민 여러분!
  8월 한 달간 전세 값이 1.13% 상승하여 2009년 이후 가장 높게 올랐습니다.
  정부에서는 서민을 위한 각종 부동산 대책을 마련하고 있으나 당장 가을 이사철을 맞이하는 서민들은 시름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부동산 침체로 인한 지방 세수가 줄어들고 날로 증가하는 복지예산을 확보하지 못하는 자치단체가 늘어나는 등 서민 지원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런 어려울 때일수록 각자의 위치에서 주어진 책임과 역할에 최선의 노력을 다함은 물론 어려운 난관을 슬기롭게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하겠습니다.
  저를 비롯하여 우리 동료 의원들은 힘들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언제나 구민들과 함께 할 것이며, 구민들의 진심어린 성원과 관심은 우리들에게 더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이에 집행부에서는 내년도에 추진할 업무계획 수립과 예산편성 작업 시 진정으로 구민이 무엇을 원하고 있고 구민의 생활에 유익하고 활력을 주는 일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신년도 업무계획 및 예산편성에 신중을 기하여 구민의 소중한 세금을 낭비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9월은 금년에 추진한 사업들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 검토하고 마무리를 시작해야 하는 달입니다.
  금년 중에 계획했던 각종 시책과 현안사업들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 다시 한 번 꼼꼼히 확인하여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이제 2주 후면 우리 민족의 최대 명절인 추석입니다.
  금년에는 특히 어려운 경제사정으로 추석 명절을 보내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들이 많을 것으로 봅니다.
  우리 주변에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은 없는지 다시 한 번 보살펴 주시고 훈훈한 인심을 서로 나누어 정이 살아 숨 쉬는 살고 싶은 영등포를 만들어 나가는데 우리 구민 모두가 함께 하였으면 합니다.
  구민 여러분 모두 환절기 건강에 유의하시고 가정에 행복이 늘 함께 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노상옥  이상으로 제177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1시 12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