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8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영등포구의회

일  시 : 2002년 3월 9일(토)
장  소 : 영등포구의회 본회의장

제88회 영등포구의회(임시회) 개회식순
1. 개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애국가 제창
4.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
5. 개회사
6. 폐식
(사회 : 의사담당주사 양승현)


(10시 05분  개식)

○의사담당주사  양승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88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애국가는 녹음반주에 따라 1절만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동철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박충회 구청장 권한대행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새봄을 맞아 여러분과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이제 경칩이 지나면서 봄기운이 완연해지고 있습니다. 바야흐로 활동하기 가장 좋은 계절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최근 보도에 의하면 기업인들이 느끼는 체감경기가 가파르게 상승하여 경기활성화에 대한 높은 기대감을 갖게 하고 있습니다.
  지난 4일 전경련이 600개 대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3월 기업실사지수가 141.9로 1975년 조사한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금년도 경기 전망을 밝게 해주는 지표라는 면에서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아울러 2002년 FIFA 월드컵이 오늘로서 83일이 남았습니다. 스페인은 1982년 월드컵대회를 계기로 해서 경제가 도약하였고, 이제 우리도 모든 것을 적극 협력하여 월드컵대회를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외국인들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 경제가 다시 도약할 수 있는 계기로 만들어야 되겠습니다.
  특히 집행부에서는 중앙정부, 서울시와 유기적인 협조하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청소, 화장실, 교통, 숙박, 음식, 안내표지 등의 공공시설 정비 등은 물론 공공질서, 친절, 언어소통 등 모든 측면에서 최종점검을 통하여 차질없는 시행이 되어야 되겠습니다.
  이제 금년도 1/4 분기를 20여일 정도 남기고 있습니다. 집행기관에서는 금년도 업무추진계획을 본격적으로 시행하겠지만 몇 가지 당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구립경노당 등 각종 공공시설의 건립과 관련하여 가능한 한 조기에 시행하되 부실공사를 하지 않도록 철저히 감독하여 구민들이 하루 빨리 혜택을 볼 수 있게 하여 주시기 바라며, 우리 구의회에서도 현장확인 점검에 중점을 두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둘째로 각종 중요사업 추진시에는 해당 지역 출신 의원님과 충분히 상의해서 주민의 뜻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세심한 시행으로 튼튼하고 효율적이며 경제적인 공사가 되도록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금번 제88회 임시회는 아마도 제3대 영등포구의회 임기중 마지막 회의가 되지 않을까 생각돼서 감회가 새롭습니다.
  지난 4년을 회고해 보면 여러 가지 우여곡절이 있었습니다만 지방자치가 한 단계 발전하기 위한 진통이었다고 생각합니다.
  1991년 4월 구의회가 출범해서 이제 10년이 넘었습니다.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 말이 있듯이 이제 우리 지방자치에서 구의회가 차지하는 위상은 그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위치에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지금 여기까지 온 것은 우리 의원님들의 많은 노력의 결실이라 생각됩니다. 더욱이 열악한 여건을 고려해 볼 때 다시 한 번 그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현실에 만족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의회상을 구현하도록 앞으로도 동료의원 여러분의 더욱 더 헌신적인 노력을 기대해 봅니다.
  금번 임시회의 주요 처리안건은 조례안이 되겠습니다. 그중에는 서울특별시영등포구지방고용직공무원인사관리조례중개정조례(안) 등 민감한 내용을 가진 조례안이 포함돼 있습니다.
  심도 있는 심의를 통하여 합리적인 결정이 되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박충회 부구청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환절기 건강에 각별히 유의하시고 각 가정에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하면서 간단히 개회사에 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주사  양승현  이상으로 제88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10시 14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