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7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일  시 :  2023년 9월 15일 (금)
장  소 :  영등포구의회 본회의장

  제247회 임시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애국가 제창
4.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5. 개  회  사
6. 폐      식
(사회 : 의사팀장 류데레사)


(11시 05분  개식)

○의사팀장  류데레사  지금부터 제247회 영등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반주에 맞춰 1절만 힘차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정선희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정선희  존경하는 영등포구민과 동료 의원 여러분!
  최호권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긴 여름이 지나고 가을에 접어든 좋은 계절에 여러분을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며칠 후면 우리 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입니다. 보름달처럼 넉넉한 한가위 보내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주변에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미리 같이 살피고 가정 내에서도 소통과 배려를 통해 누구 하나라도 소외되는 사람 없이 행복한 추석을 보낼 수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7일간 열리는 이번 임시회는 조례안 등 총 13건의 안건 심사와 현장방문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특히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이 제출되어 심사를 앞두고 있습니다.
  지난 임시회 때 동료 의원이 5분 발언을 통하여 제2회 추경 편성이 시기상 적절치 않다고 발언했습니다. 대다수 의원들이 지금은 내년도 본예산 편성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시급히 필요한 예산은 예비비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그 발언의 취지에 공감했습니다. 아마 많은 집행기관 공무원들도 충분히 이해했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사전 논의 없이 추경 예산안이 제출된 것은 매우 유감입니다. 충분한 논의를 통한 공감대의 형성과 다른 견해에 대한 이해와 조율이 선행되어야 행정력 낭비와 갈등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예산안 심사는 의회의 의무이자 권한입니다. 동료 의원님들께서는 심사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라며, 제도의 취지에 맞는 사업이 제출됐는지 현명하게 판단해 주시기를 요청드립니다.
  이어서 구정 관련하여 몇 가지 당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추석을 앞두고 민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예산집행에 소홀함이 없도록 챙겨 주시기 바랍니다. 가능한 범위 내에서 공사대금을 신속하게 집행해 주시고 일자리 급여나 물품대금 등의 지급이 늦어져 서민과 소상공인들이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각별히 신경 써 주시기 바랍니다.
  추석에 맞춰 추진되는 다양한 행사, 직거래 장터, 저소득층 지원 등은 형식적인 연례행사가 아니라 구민의 피부에 와닿는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내실 있게 추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10월 2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됨에 따라 긴 연휴로 이어집니다. 구민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청소 대책, 공사장 안전 등을 미리 점검해 주시고 예측하지 못한 기상 상황이나 사고로 인한 재난에 신속하게 대응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지금 한창 내년도 예산편성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높은 물가, 경기침체 등으로 민생이 어려운 만큼 민생경제 안정에 도움이 되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정책 개발에 깊이 고민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구민을 위한 예산을 골고루 형평에 맞게 편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열악한 환경이나 적은 운영비로 구민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을 하고 있는 곳도 많습니다. 소외되는 분야가 없도록 세심하게 챙겨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어르신들 관련 사업인 경우에는 일률적인 기준보다는 안전 등 특수성을 고려해 예산을 편성해야 합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9월 28일은 제28회 '구민의 날'입니다. 우리 영등포구 의회는 영등포구민인 것이 자랑스럽고 계속 살고 싶은 영등포로 만들어 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구민 여러분도 좋은 제안이 있으시면 의회를 찾아주시거나 영등포구 곳곳에 뛰고 있는 구의원님들께 의견을 제시해 주셔도 좋겠습니다.
  영등포구의 미래를 위해 여러분과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일교차 큰 날씨에 건강 유의하시고, 여러분의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류데레사  이상으로 개회식을 마치고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1시 14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