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2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1차 2015.12.11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직무대행 고기판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기판 위원입니다.
회의진행에 앞서 잠시 안내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우리 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9조제2항의 규정에 따르면 특별위원회의 위원장이 선임될 때까지 출석위원 중 최다선 위원이, 최다선 위원이 2명 이상인 경우에는 그중 연장자가 직무를 대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본 위원이 위원장이 선임될 때까지 위원장 직무를 대행하여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동료 위원님들의 많은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92회 영등포구의회 2015년도 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고기판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우리 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9조제1항에 의하면 위원장 선임은 위원회에서 호선토록 되어 있으나 호선방법에 대하여는 별도의 규정이 없습니다.
따라서 호선방법이나 절차를 위원회에서 먼저 결정해야 되겠지만 절차를 간소화하여 위원 여러분께서 위원장을 추천하는 방법으로 하겠습니다.
그러면 위원장을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정선희 위원님.
○정선희 위원

정선희 위원입니다.
고기판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고기판 또 다른 위원님 추천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거수하는 이 있음)
유승용 위원님.
○유승용 위원

자, 그 동안에 4선 의원 하시면서 많이 하셨으니까 여러 가지 상임위원장부터 부의장, 예산결산위원장 다 하셨으니까 이번에는 제가 한 번 해 보겠습니다.
○정선희 위원

우리가 여러분 하고의 관계를 다 정리하고 온 상태에서 그렇게 또 따로 얘기하시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봅니다.
○유승용 위원

물론 여러 가지로 관계를 개선했다고 이야기하셨지만 그 동안에 전년도에서는 전년도에 그 자리에 제가 참석도 해본 일도 없고 저하고 상의해본 일도 없고, 또 이번에도 역시 마찬가지고. 방금 우리 회의장 오기 전에 이야기했던 것인데요.
하여튼 이번에 제가 예결산 위원장을 해서 여러분들과 같이 함께 하는 그런 예결산을 심의하고 열심히 한 번 제가 챙겨보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고기판

위원장 선임의 건에 대해서 위원회에서 안을 다루기 이전에 이 건에 대해서 당 차원에서 다섯 분의 의원님들이 공통적으로 의사 표명을 해서 이 자리에서 아무 이의 없이 본 위원을 추천하는 걸로 결정을 했기 때문에 그 점을 참고를 해 주시기를 바라고요.
●유승용 위원 자, 제가…….
●위원장직무대행 고기판 잠깐만.
(거수하는 이 있음)
예.
○정선희 위원

우리가 관례를 무시할 수가 없습니다.
여태껏 예결산 위원장은 격년제로 돌아가면서 하기로 하고 서로 합의에 의해 우리가 지금 정리돼서 위원회에 나왔는데 지금 개인의 의견을 얘기하시는 것은 있을 수가 없다고 봅니다.
합의가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그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이것은 이미 의견조율 차원에서 합의가 된 것으로 이 자리에서 말씀하시면 안 되는 얘깁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고기판

자, 그러면 위원장 선임을 위해서 잠시 정회를 선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