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0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제2차 정례회)
행정위원회회의록
제5호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사무국
일시 : 2004년 12월 13일(월)
장소 : 영등포구의회 제1소회의실
의사일정
1. 2005회계연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행정위원회소관〕
2. 2005년도기금운용계획(안)〔행정위원회소관〕
심사된 안건
1. 2005회계연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행정위원회소관〕(영등포구청장제출)
2. 2005년도기금운용계획(안)〔행정위원회소관〕(영등포구청장제출)
(10시 03분 개의)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10회 영등포구의회 2004년도 제2차 정례회 행정위원회 제5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2005회계연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행정위원회소관〕(영등포구청장제출)
2. 2005년도기금운용계획(안)〔행정위원회소관〕(영등포구청장제출)
오늘 회의 순서는 재무국 소관 세입세출예산안을 먼저 심사한 후, 보건소 소관 세입세출예산안 및 2005년도기금운용계획(안)을 심사토록 하겠습니다.
먼저 재무국장께서는 재무국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례회를 맞아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오인영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오늘 2005회계연도 예산안을 심의함에 있어 재무국 전반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은 제가 보고를 드리고, 기타 분야별 세부적인 내용에 대하여는 심의과정에서 소관 과장들로 하여금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2005년도 영등포구 세입예산안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2005년도 우리 영등포구 일반회계와 특별회계를 포함한 총 세입은 2,333억 3,500만원으로 2004년도 2,035억 9,500만원보다 297억 3,900만원을 증액 편성하여 전년대비 14.6%가 늘었습니다. 이와 같이 세입이 늘게 된 주요내용은 지방세수입에서 100억, 세외수입에서 177억, 국 시보조금 69억원 등이 증가되었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2005년도 일반회계 세입총괄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내년도 일반회계 총 세입액은 1,940억원입니다. 이중 지방세수입이 806억 3,900만원이며, 세외수입은 667억 4,800만원, 조정교부금이 191억 7,300만원, 재정보전금이 22억 9,200만원, 국 시?도비 보조금은 251억 4,60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이를 세목별로 설명드리면 2005년도 세입예산의 지방세수입중 보통세인 재산세, 종합토지세, 면허세는 2004년도보다 110억 2,900만원이 증액된 580억 4,200만원으로 편성하였고, 목적세인 사업소세는 대형사업장 등의 이전으로 2004년도보다 10억 6,400만원이 감액된 216억 4,700만원으로 편성하였으며, 또한 과년도 수입은 2004년도보다 8,000만원이 증액된 9억 5,00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외수입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세외수입은 총 667억 4,800만원으로 경상적 세외수입인 재산임대수입, 사용료 수수료수입, 징수교부금수입, 이자수입에서 2004년도보다 42억 9,100만원이 증가한 282억 9,200만원으로 편성하였으며, 임시적 세외수입인 재산매각수입, 순세계잉여금, 잡수입, 과년도수입 등에서 2004년도보다 81억 1,900만원이 증가된 384억 5,50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또한 조정교부금 및 재정보전금은 2004년도보다 50억 2,500만원이 감액된 214억 6,600만원으로 편성하였고, 국 시?도비 보조금은 2004년도보다 66억 6,900만원이 증가된 251억 4,60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 세입예산안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특별회계 총 세입액은 2004년도보다 56억 4,000만원이 증가된 393억 3,50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이를 세목별로 말씀드리면 세외수입이 2004년도보다 53억 5,900만원이 증가된 389억 1,300만원으로 편성하였으며, 국 시?도비 보조금은 2004년도보다 2억 8,000만원이 증액된 4억 2,20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005년도 재무국 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2005년도 재무국 세출예산 총액은 2004년도 보다 4억 2,400만원이 증액된 14억 9,80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이를 각 부서별로 설명드리면 먼저 347페이지 재무과 세출예산안은 재무행정분야로 2004년도보다 2,800만원이 증액된 2억 3,30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그중 재산관리분야는 2004년도보다 1,800만원이 증액된 1억 5,10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351페이지 회계관리분야로 900만원이 증액된 8,10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357페이지를 보시기 바랍니다. 세무관리과의 세무관리분야로 2004년도 보다 2억 9,000만원이 증액된 7억 2,100만원으로 편성을 하였는데 주된 증액편성 사유는 세외수입 과년도 체납금 통합관리에 따른 제경비의 증가에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357페이지입니다. 부과과 부과관리분야로 2004년도보다 1억 300만원을 증액한 5억 4,40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증액을 하여 편성이 된 사유는 등기우편 발송요금 기준이 상향조정되었고 지방세법 변경에 따른 홍보책자 발간 등이 주된 요인이 되겠습니다.
이와 같이 재무국 예산의 편성은 필수적인 실용예산 위주로 편성하고, 기타 부서운영 등에 필요한 경상비는 최대한 절약하여 편성토록 노력하였음을 보고드리면서, 이상으로 2005년도 영등포구 및 재무국 소관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개략적인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듣겠습니다.
재무국 소관 2005년도 세입 세출예산(안)에 대하여 검토한 바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2005년도 예산안의 규모는 세입예산 1,201억 4,008만 2,000원으로 일반회계 총 세입 1,940억원의 61.9%이고, 재무국 소관 세출예산 14억 9,884만 1,000원으로 일반회계 총 세출 1,940억원의 0.7%입니다.
세입예산안의 증감내역을 살펴보면 지방세수입 2004년 대비 14.2%인 99억 6,500만원 이 증가하였고, 재산임대수입 등 경상적 세외수입은 2004년 대비 4.8%인 7억 7,351만 5,000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재산매각수입 등 임시적세외수입 2004년 대비 4.8%인 1,365만 3,000원이 증가하였고, 조정교부금 및 재정보전금은 2004년 대비 18.9%인 50억 2,525만 5,000원이 감소하였습니다.
세출예산안의 주요 증?감 내역을 살펴보면 재무과 소관 구유재산 화재보험료 2,653만 6,000원 증가, 계약관리 프로그램의 구축의 1,485만원 증가, 세무관리과 소관 OCR고지서 구입 및 인쇄비 1,872만 1,000원 증가, 금융재산 조회 수수료 2,000만원 신설, 공공요금 및 제세 1억 8,762만 2,000원 증가, 포상금 2,490만원 증액이며, 부과과 소관은 재산세과세대상 건축물 시가조사 용역비 750만원 신설, 홍보물 제작비 2,527만 6,000원 증액, 공공요금 및 제세 6,660만원 증액 등입니다.
부서별 검토의견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재무과 세출예산안 2억 3,301만 6,000원으로 전년도 대비 13.8%인 2,827만 7,000원이 증가했습니다. 편성예산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재산관리에 1억 5,183만 5,000원이 계상되어 전년도 대비 1,876만 4,000원이 증액되었는바, 그 사유는 구유재산 화재보험료 2,653만 6,000원의 증액에 있습니다.
이는 구유재산의 연면적이 2004년 5만4,575㎡에서 7만 262㎡로 1만 5,687㎡의 증가와 기타 시설물에 도로 영조물이 추가되어 화재보험 대상 재산이 늘었기 때문입니다.
재산관리 예산에서 감소된 부분은 일반수용비로 현원이 23명에서 21명으로 2명 감소되어 515만 9,000원이 감액 편성되었습니다.
회계관리예산에서는 연구개발비인 계약관리 프로그램 구축비 1,485만원이 신설되었습니다. 앞으로 계약관리프로그램이 설치?운영되면 계약업무의 효율증대가 기대된다 하겠습니다.
세무관리과 세출예산안은 7억 2,162만 5,000원으로 2004년 대비 68.3%인 2억 9,287만 9,000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증액된 사유는 각 부서에서 담당하던 세외수입 체납징수업무를 이관 받아 총괄 관리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증액된 내용을 보면 OCR 고지서 구입 및 인쇄비 1,872만 1,000원, 우편료 등 공공요금 및 제세 1억 8,762만 2,000원, 체납징수포상금 2,490만원, 금융재산 조회 수수료 2,000만원 등입니다.
세무관리과 예산은 우리 구 세입의 증대를 위하여 필요한 수준으로 편성된 것으로 사료되며 특별히 조정되어야 할 부분은 없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부과과 세출예산안은 5억 4,420만원이며 2004년 보다 23.3%인 1억 297만 6,000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증액된 주요 내용은 재산세과세대상 건축물 시가조사 용역비 750만원 신설, 홍보물 제작비 2,527만 6,000원 증액, 공공요금 및 제세 6,660만원 증액입니다.
재산세 과세대상 건축물 시가조사 용역은 2005년에 재산세 및 종합토지세 관련 세법이 건물과 토지의 과표를 통합 평가하는 체계로 개정될 예정임에 따라 홍보물 제작비는 지방세 세제개편 내용을 우리 구민에게 알리기 위하여 지방세제 개편 안내책자의 제작이 필요함에 따라 공공요금 및 제세의 증가는 우편료의 인상에 따라 편성되었으며 부과과 2005년도 예산안에서 특별히 조정하여야 할 사항은 발견하지 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드린 내용을 참고하시어 위원님들의 심도있는 심의가 있으시길 바라며, 재무국 소관 2005년도 예산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예산안 심사에 들어가기에 앞서 원만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관계 공무원께서는 간단명료하게 정확한 답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국 소관 세입예산안 38페이지부터 마지막 43페이지까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류병하 위원님.
39쪽을 봐 주세요. 국유재산매각수입 해서 예산이 3억 3,680만원인데 개별점유토지 매각하고 당해연도분 분납금이 나와 있는데 산출기초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시면 재무국 소관 세입예산안 심사를 마치고, 다음은 재무과 세출예산안을 심사하겠습니다.
347쪽부터 351쪽까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류병하 위원님.
347쪽 일반운영비에서 물가정보지를 구독하겠다고 했는데 물가정보지는 어디에 필요한지 설명해 보세요.
계약업무에 필요한 산출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도로시설물은 도로가 91개 노선에 135.17㎞인데, 그중에 또 들어가는 게 가로수가 1003주, 가로등 6,557등, 보안등 8,890등 등 이런 공공시설물이 추가로 들어가기 때문에 2,678만 4,000원이 늘어났습니다.
이상입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다음은 352쪽부터 354쪽까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박남오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354쪽 제일 마지막에 구입 및 교체가 있는데 이번에 사무용 집기를 전부 새로 교체합니까?
(거수하는 이 있음)
류병하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재무과 세출예산안 심사를 마치고, 다음은 세무관리과 세출예산안을 심사하겠습니다.
357쪽부터 361쪽까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다음은 362쪽에서 마지막 364쪽까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강두석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30만원 이상은 등기우편으로 보내고 30만원 이하는 전부 일반우편으로 보냅니다.
작년에 의원님들께서 여러 번 면허세에 대해서 말씀하셨기 때문에 요즘은 해당부서에서 수시로 자료를 넘겨받도록 해서 부실한 자료가 안 나오도록 자료관리를 철저히 잘하고 있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시책추진업무추진비를 인상시키려면 더 인상시키든지 하지 6만원 인상이 뭐야? 지금 부서운영 업무추진비가 각 과에 얼마입니까?
(거수하는 이 있음)
류병하 위원님 질의하세요.
공익근무요원보수규정은 병무청지침입니다.
여러분들이 심층 분석해서 시나 중앙에 재고할 여지가 있지 않느냐고 보고해 주시고, 또 한 가지는 지금 안주영 위원이 마침 자리에 안 계신데, 감사때 포상금에 대해서 이해가 안 가셔 가지고 실무자들하고 상당히 많은 이야기를 나눈 걸로 알고 있습니다.
1차년도를 왜 11억 55% 1% 70%를 했고, 1차년도는 왜 11억 45% 5% 90%를 했는지 여기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시세징수포상금은 구세보상조례에 의해서 지급하는 것인데요, 2004년도에 부과한 체납액이 2005년도로 이월되면 1차년도가 되는 것이고, 그 다음에 2003년…
1차년도는 최근 발생한 체납액이기 때문에 비율이 적어서 100만원 받으면 1만원이고, 그 이상은 100만원 받으면 5만원이고요.
체납이 돼서 2차년도로 넘어가면 사실 받기 어렵습니다. 채권확보가 되어 있는 것도 어렵고, 2차년도까지 넘어가는 것을 보면 대부분 채권확보가 안 된 겁니다. 그러니까 2차년도로 넘어간 것을 받는다는 것은 성과가 대단히 높은 겁니다. 따라서 여기에 대한 포상금도 제대로 주고 격려도 해야 될 걸로 봅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시면 세무관리과 세출예산안 심사를 마치고, 다음은 부과과 세출예산안을 심사하겠습니다.
367쪽부터 371쪽까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다음은 372쪽부터 373쪽까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김영진 위원님.
명색이 주민의 대표인 의원이 내년도 예산을 다루고 있는데, 정보가 얼마나 빠른지 의원이 얘기를 하면 지역에 다 전파돼서 말을 못하겠습니다.
지금도 전화가 오고 있는데, 제가 몇 가지 얘기를 했더니 바로 전화가 와서 김영진 위원이 무슨 예산에 불만이 많고 앞으로 깎일 것이다 이런 정보를 누가 흘리는 겁니까?
예산심의를 하다보면 어떤 분야에 대해서 이것은 고려해볼 사항이라고 질의를 하고 답변을 듣는 절차가 필요한데 말을 하면 몇 시간 후에 바로 전화가 와요. 김영진 위원이 지금 그 분야에 대한 예산을 삭감하려고 하고 있구나 이런 오해를 받고 그래서 어려움이 참 많습니다.
그러니까 특히 뒤에 앉아계신 팀장님들께서는 이런 점을 감안해서 예산심의하는 과정에서 이런저런 얘기가 나와도 밖으로 새나가지 않도록 잘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류병하 위원님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부과과 소관 세출예산안 심사를 마치고, 다음은 보건소 소관 예산안 및 기금운영계획안에 대해서 심사하겠습니다.
먼저 보건소장께서는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행정위원회 오인영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평소 구민의 건강 증진과 지역보건의료 분야에 각별한 관심을 갖고서 구정발전을 위하여 불철주야 의정활동을 하여 오신 노고에 감사드리면서 보건소 소관 2005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안을 설명드리면 2005년도 보건소 총 세입 예산은 2004년도 세입예산 10억 6,496만원에 비하여 약 87.7%인 9억 3,151만 3,000원이 증가한 19억 9,647만 8,000원으로 편성되었습니다.
세입 예산이 대폭 증가한 이유는 보건지도 관리사업에 대한 국비 및 시도보조사업비의 증가에 기인한 것입니다. 국비 및 시도보조사업비의 증가분은 총 세입예산 증가분의 95%에 해당하는 8억 8,521만 1,000원으로 주요 증가내역은 국가암검진사업비 2억 6,607만 4,000원, 희귀난치성질환자 의료비 2억 8,356만 3,000원, 영유아예방접종사업비 7,336만 9,000원, 성병 및 에이즈관리사업비 4,805만 6,000원, 모자보건사업비 5,035만 2,000원 등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보건소 전체 세출예산은 82억 2,392만 4,000원으로서 2004년도 세출예산 70억 3,581만 5,000원에 비하여 약 16.8%인 11억 8,810만 9,000원이 증액편성되었습니다.
주요 증액 사유로는 보건지도관리사업의 확대 실시에 기인한 것이며 분야별로 보다 상세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보건위생관리 예산은 2004년도 예산 54억 5,619만 4,000원에 비하여 20.5%인 1억 1,159만 6,000원이 감소한 53억 4,459만 8,000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감소의 주요 원인은 보건분소 설치와 관련한 사업의 마무리에 따른 것입니다.
인건비는 행정자치부 지침 및 보건분소의 운영과 관련한 인건비의 증액으로 2004년도 예산 40억 6,332만 3,000원의 6.6%인 2억 7,039만 9,000원이 증가된 43억 3,372만 2,000원으로 편성하였고, 경상적경비는 보건분소 설치 사업의 마무리와 보건소 청사유지관리와 관련한 경비가 총무과로 편성됨에 따라 2004년도 예산 13억 319만 6,000원의 24.4%인 3억 602만 1,000원이 감소된 9억 9,717만 6,000원으로 편성되었습니다. 자체사업비는 보건소 민원실 냉방기 및 인증기 구입 등으로 1,370만원이 계상되었습니다.
다음은 보건지도관리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보건지도관리 예산은 2004년도 예산 12억 660만 1,000원에 비하여 105.3%인 12억 7,174만 4,000원이 증가한 24억 7,734만 5,000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증가의 주요 원인은 보건지도관리사업의 확대추진에 기인한 것으로 인건비는 건강생활실천사업, 모자보건사업, 금연클리닉사업 등에 필요한 인력확보에 따라 2004년도 예산 9,791만원 대비 89% 증액된 1억 8,510만 7,000원으로 편성하였고, 경상적경비는 사업추진 관련 일반운영비 등 경비로서 2004년도 예산 1억 6,852만원의 8.3%인 1,398만 9,000원이 증가된 1억 8,250만 9,000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사업예산은 국비, 시?도비보조금 지원의 대폭적인 증가에 따라 영?유아 정기예방접종사업 등 신규사업, 희귀난치성질환자 의료비 지원사업 확대 등 2004년도 예산 9억 3,967만 1,000원 대비 124.5% 증가된 21억 922만 9,000원이 계상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의약관리 예산은 2004년도 예산 3억 7,302만원에 비하여 7.8%인 2,896만 1,000원이 증가한 4억 198만 1,000원으로 편성하였으며, 증가의 주요 요인은 시설장비 구입비의 증가, 민원실 비치 물품구입 등 신규자산취득에 따른 것입니다.
경상적경비는 보건사업 추진에 필요한 필수 기본적인 경비로서 2004년도 예산의 16.1%인 1,566만 3,000원이 증가된 1억 1,305만원으로 편성되었으며, 자체사업비는 암표지자검사 및 화학발광면역분석기 전용시약 구입 등으로 2004년도 예산 대비 3.5%가 증가된 1억 9,682만 3,000원으로 계상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건소 소관 예산의 편성 현황 및 주요 증감 내역을 개괄적으로 보고드리고 이어서 식품진흥기금운영계획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금년도 식품진흥기금 예산은 13억 9,950만 7,000원으로 2004년도 예산 13억 9,904만 3,000원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지출내역은 식품위생관리 수준의 향상을 위한 사업비와 융자금으로 3억 7,290만원이 편성되었고 나머지 10억 2,660만 7,000원은 예비비인 적립금입니다. 주요 사업은 모범음식점관리, 식품위해업소단속 및 위생업소의 시설개수융자금 등입니다.
위원님들의 면밀한 검토와 심의로 본 2005년도 예산안이 원안대로 반영될 수 있도록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2005년도 보건소 소관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의 검토 보고를 듣겠습니다.
보건소 소관 2005년도 세입 세출예산안 및 2005년도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검토내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참 조>
세입규모는 우리 구 2005년도 일반회계 전체 세입예산 1,940억원의 1.0%인 19억 9,647만 8,000원이고, 세출규모는 우리 구 2005년도 일반회계 전체 세출예산 1,940억원의 4.2%인 82억 2,392만 4,000원이며 특별회계 예산은 없습니다.
기금으로는 서울특별시영등포구식품진흥기금이 있으며 2001년도에 설치되어 2004년 11월말 현재 10억 6,601만 3,000원이 적립되어 있으며 2004년 대비 3.6%인 3,940만 6,000원이 감소된 10억 2,660만 7,000원을 2005년도 말에 적립하는 것으로 기금운용계획안이 작성되어 있습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안을 보면 세외수입은 4억 7,694만원이고 보조금은 15억 1,953만 8,000원으로 총 19억 9,647만 8,000원이며 2004년 대비 87.4%인 9억 3,151만 8,000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이중 세외수입 부분에서는 2004년 대비 10.7%인 4,630만 7,000원이 증액된 4억 7,694만원이 편성되었으며, 주요 증감 사항은 증지수입에서 수입증지요금계기수입이 3,370만 4,000원이 증액되고, 예방접종비 등 기타 수수료에서 2,262만 8,000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보조금 부분에서는 2004년 대비 139.5%인 8억 8,521만 1,000원이 증액된 15억 1,953만 8,000원이 편성되었으며, 주요 증감사항은 국가암검진사업 2억 6,731만 5,000원, 성병 및 에이즈관리사업 4,805만 6,000원, 희귀난치성 질환자 의료비 2억 8,383만 3,000원, 모자보건사업보조비 5,044만 3,000원, 영?유아정기예방접종 사업비 보조 7,336만 9,000원 증가입니다.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은 총 82억 2,392만 4,000원으로 2004년 대비 16.8%인 11억 8,810만 9,000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부서별로는 보건위생과 소관이 53억 4,459만 8,000원, 보건지도과 소관이 24억 7,734만 5,000원, 의약과 소관은 4억 198만 1,000원이 편성되었으며 특별회계 예산은 없습니다.
일반회계 세출예산의 내용은 경상예산으로 인건비가 45억 1,882만 9,000원이 있으며, 경상적 경비가 12억 9,273만 5,000원으로 편성되었고, 사업예산으로는 보조사업비가 19억 1,632만 2,000원이고 자체사업비가 4억 9,553만 8,000원입니다. 기타 예비비로는 50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의 주요 증감내역은 별지 2005년도 보건소 소관 세출예산 주요증감 내역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서별 검토의견 보건위생과의 2005년도 예산안은 세입에서는 수입증지요금 계기수입이 2004년 8,056만 3,000원에서 1억 1,426만 7,000원으로 41.8%인 3,370만 4,000원이 증가하였는바, 이는 외국인 노동자의 체류연장 신청시 건강진단서를 제출하게 됨에 따른 것입니다.
세출예산에서는 총 세출예산 53억 4,459만 8,000원의 81%인 43억 3,372만 2,000원이 인건비로 세출예산의 증가도 인건비의 증가에 기인하고 있습니다.
그중 주요한 요인은 386쪽을 보면 보건분소 근무인력 6명을 일용인부로 충당하여 1억 3,789만 5,000원의 예산을 편성한데 있습니다.
현재 보건분소에는 일용직 의사 1명, 정규직 간호사 2명, 정규직 임상병리사 1명, 일용직 물리치료사 1명, 정규직 행정요원 1명이 근무하고 있음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반운영비에서는 별다른 특이점을 발견하지 못하였으며 적정한 예산편성으로 사료됩니다.
보건지도과의 예산을 보면 세입예산은 2004년 5억 8,107만 3,000원의 155.3%인 9억 260만원이 증가한 14억 8,367만 3,000원이 편성되었습니다. 세입과목별로 보면 수수료수입인 예방접종수수료 수입이 2,262만 8,000원이 증가하였고, 보조금인 국가암검진사업, 성병 및 에이즈관리사업, 희귀난치성 질환자의료비지원금, 모자보건사업, 영?유아정기예방접종사업비 등의 국 시비보조금이 8억 8,026만 1,000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증가사유를 살펴보면 예방접종수수료 수입의 증액은 2005년도에 종전 유료접종이 없던 독감예방접종을 실시할 계획임에 따라, 국 시비보조금의 증액은 보건복지부와 서울특별시의 보건의료사업 확대에 따른 것입니다.
세출예산의 폭넓은 증가는 보조금사업인 여성과 어린이건강증진사업, 금연클리닉사업, 건강생활실천사업, 암예방관리사업, HIV감염자 진료비, 영?유아정기예방접종사업 등의 새로운 전개와 미숙아 및 선천성이상아 의료비지원, 희귀?난치성질환자 의료비지원, 국가암검진 의료비지원의 확대에 기인합니다.
따라서 보건지도과의 2005년도 세출예산안은 국 시비보조금의 증가로 구민의 건강한 삶과 건강관리의 향상에 상당한 기여를 할 것으로 사료되며 특별한 조정이 필요없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의약과의 세입예산안은 수수료의 증가로 2004년보다 12.9%인 2,998만 9,000원이 증가된 2억 6,227만 2,000원이 편성되었습니다. 이는 의료법 과태료 및 약사법위반 과징금의 예산과목이 과태료수입에서 수수료수입으로 변경된 데 따른 것입니다.
의약과 세출예산은 4억 198만 1,000원으로 2004년 예산 3억 7,302만원보다 7.7%인 2,896만 1,000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의약과 세출예산안의 편성내용은 기본사무용품비, 시설장비유지비 등 경상적경비가 1억 1,305만원이고 노인보철사업 등 구강보건사업비가 9,210만 8,000원, 의료 및 구료비가 1억 5,632만 3,000원, 자산취득비 4,050만원으로 편성되었으며 세출예산안의 증가사유는 현원이 2004년 23명에서 2005년 27명으로 증가함에 따라 1,566만 3,000원의 증가가 있었으며, 타 부문의 예산은 2004년도 수준의 예산으로 적절히 편성되었다고 사료됩니다.
서울특별시영등포구식품진흥기금에 대한 검토의견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서울특별시영등포구식품진흥기금은 2001년도에 식품접객업소의 시설개선과 모범음식점 육성을 위한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설치되어 매년 시설개선자금 업소당 5,000만원 이하, 화장실개선자금 1,000만원 이하를 연리 1% 내지 3%의 저리로 융자하고 있습니다.
2005년도 서울특별시영등포구식품진흥기금 자금운용계획(안)을 보면 2004년도 말 조성된 기금은 10억 6,601만 3,000원이고, 총 수입은 순세계잉여금을 포함하여 전년도보다 46만 4,000원이 증가한 13억 9,950만 7,000원이며 민간에 대한 융자금은 전년도보다 2,000만원이 증가한 3억원입니다.
기금의 규모면에서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에서 민간에 대한 융자금을 7.1% 늘린 2005년도 자금운용계획안은 적절하다고 판단됩니다. 다만, 국내 경기의 침체로 다수의 식품접객업소에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사료되는바 융자의 확대에 지속적인 노력이 있어야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예산안 심사에 들어가기에 앞서 원만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관계공무원께서는 간단명료하고 정확한 답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보건소 소관 세입예산안 44쪽에서 53쪽까지 심사하겠습니다.
44쪽부터 47쪽까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48쪽부터 53쪽까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보건소 소관 세입예산안 심사를 마치고, 다음은 보건위생과 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379쪽부터 381쪽까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다음은 382쪽부터 385쪽까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류병하 위원님.
이것은 행자부지침에 의해서 여비로 나가는 겁니다.
다음은 386쪽부터 389쪽까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김성렬 위원 질의하십시오.
예산하고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에 본 위원이 말씀드립니다. 보건위생과 예산이 전년도에 비해 감소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이번 행정사무감사때 동료위원들하고 보건분소를 나가봤는데, 눈으로 보지 못할 정도로 화장실이 지저분하고 휴지가 하나도 없었습니다.
행정사무감사때 지적하려고 하다가 말았습니다만 보건위생과 분야는 구민의 건강과 직결되는 분야임에도 불구하고 예산이 감소됐는데, 일손이 부족하면 예산을 늘려서라도 일손을 늘려서 지저분하지 않게 깨끗하게 해 주셨으면 해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지금 보건분소에는 의사 1명, 정규직 간호사 2명, 정규직 임상병리사 1명, 일용직 물리치료사 1명, 정규직 행정요원 1명이 근무하고 있는 걸로 나와 있는데, 본 위원이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보건소장께서는 예산을 감소하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예산을 늘리더라도 구민들한테 불편함이 없도록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박남오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분소를 11월 15일에 개소해서 업무를 11월 16일부터 하고 보고있는데, 45일간을 정해서 65만원으로 용역을 줬습니다만 행정사무감사기간중에 위원님들께서 화장실이 지저분하다고 지적을 해주셨는데 분소건물 화장실을 보건분소, 독서실, 마을금고 등 3개소가 공동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보건분소 1층은 여자화장실, 2층은 남자화장실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위원님들이 가셨을 때가 월요일이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둘째, 넷째 토요일은 전 공무원들이 다 쉬는데 독서실은 쉬는 날이 없이 24시간을 가동하다보니까 독서실을 이용하는 학생들이 1층을 사용하면서 깨끗하지 못한 청소상태가 위원님들 눈에 띄게 됐는데, 월요일날 가서 보면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신 대로 상당히 지저분합니다.
앞으로는 그런 일이 없도록 주의해서 청결을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394쪽부터 397쪽까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이용주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근무복을 입고 근무하고 있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다음은 김영진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396쪽에 보시면 시민단체?구청?경찰합동단속업무추진 해서 1만원 5명 4개단체 12월이 있고, 그 밑에 위생업소관리 유관기관업무추진비라고 해 가지고 1만원 25명 3회가 있는데 이것을 설명해 보세요.
시민단체하고 구청?경찰 합동단속은 저희 보건위생과에 위생지도팀이 있는데 지금 야간에 그 사람들하고 같이 새벽 두 시, 네 시까지 단속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398쪽부터 마지막 400쪽까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류병하 위원님.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보건위생과 소관 세출예산안 심사를 마치고, 다음은 2005년도 기금운용계획안중 보건위생과 소관 식품진흥기금에 대해서 심사하겠습니다.
2005년도 기금운용계획서 책자를 봐 주시기 바랍니다.
책자 85쪽에서 92쪽까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이용주 위원님.
식품진흥기금에서 시설개선자금이나 화장실개선자금이 필요할 때 융자를 해 줍니다만 모범업소라 하더라도 시설이 불충분해서 시설개선자금을 쓰고 싶어도 우리 영등포구는 심사대상에 맞으면 우리은행으로 넘기는데, 우리은행에서는 담보가 없으면 융자가 전혀 안 된단 말이에요. 이 분들이 어려우니까 소요자금이 필요해서 빌리는 건데 은행에서는 담보 없이는 빌려주지를 않는단 말이에요. 그렇다면 영세업소들이 어떻게 시설자금을 요청하겠느냐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본 위원이 매번 업무보고 때마다 질문했던 사항인데 시설자금을 받을 업소에 전세자금이라도 있을 것 아닙니까? 그러면 전세자금을 담보로 해서 이 융자금을 빌려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달라고 했는데 지금도 그게 안 되고 있는데, 지금 잉여자금이 얼마나 있어요?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보건위생과 세출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의 심사를 마치고, 보건지도과 세출예산안을 심사하겠습니다.
403쪽부터 407쪽까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이용주 위원님.
독감예방접종 간호업무보조하는 사람들은 간호사 자격증을 가지고 임시직, 계약직으로 있는 겁니까?
담합이 있었지만 어떤 구는 일주일 전에 한 구도 있어요. 이런 폐단은 없애야 되지 않느냐, 담합할 필요가 없지 않느냐는 겁니다. 그러니까 맨 처음에 2개동분이 우리 구에 도착이 됐으면 2개동부터 실시해야 되는데, 독감이 다 걸린 후에 뒤늦게 예방접종을 해서 뭐 합니까?
조금 전에 답변할 때 내년부터는 10월달부터 하겠다고 하셔서 안심이 됐습니다만 맨 처음에 도입됐을 때 예방접종을 실시하라는 얘기입니다. 아시겠어요?
국가에서 일괄구매하는 게 싸겠죠. 그래서 일괄구매가 됐는데, 내년부터는 조기에 접종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08쪽부터 411쪽까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김영진 위원님.
이상입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강두석 위원님.
다음은 412쪽부터 415쪽까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이용주 위원님.
411쪽에 보면 국내여비 업무추진활동여비가 있고, 시책추진업무추진비에 에이즈예방 업무추진, 동 자율방역단 격려, 방문보건관련 사업 업무추진비, 건강관리업무추진비, 예방접종 업무추진비, 보건지도 업무추진비 해서 이렇게 업무활동추진비가 많은데, 조금 전에 답변했던 자원봉사자들한테 주는 것은 이런 데서 빼서 주는 거예요?
이상입니다.
다음은 416쪽부터 419쪽까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다음은 420쪽부터 마지막 422쪽까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이용주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422쪽에 보면 재활치료실하고 보건지도과 사무실 냉난방비가 200만원, 400만원이 나왔는데 이게 몇 년이나 돼서 교체하려고 하는 겁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보건지도과 세출예산안 심사를 마치고, 다음은 의약과 세출예산안을 심사하겠습니다.
425쪽부터 429쪽까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이용주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426쪽에 필름대, 현상료, 인화료 이것은 앞가슴을 찍는 사진 필름이에요?
다음은 430쪽부터 433쪽까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이용주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그래서 좀 의심이 가는 부분이, 저 혼자도 의심을 했습니다만 다른 의원님도 저한테 그런 말씀을 하시면서 보건소를 상대로 손해배상청구소송을 하겠다고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지금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대학병원에서도 3, 4개월 전에 검사를 했는데 나중에 갑자기 그런 병이 발견돼서 돌아가시는 분이 사실 있습니다. 아무튼 그런 것들을 저희가 잘 정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건 앞으로 잘하겠다는 답변 가지고는 안 되는 것이고, 원인분석을 해서 잘못한 사람이 있으면 그 사람을 내보낸다든가 기계가 나쁘다면 기계를 좋은 걸로 바꿔야지. 그렇게 해서 영등포구 41만 구민에게 서비스를 할 수 있어야 되는데, 이건 서비스가 아니라 사람 죽이러 가는 것밖에 더 되느냐는 얘기야.
만약에 그런 사안이 있다면 저희한테 제시해 주시면 검토하겠습니다.
그러니까 오늘이라도 돌아가셔서 그 사람들 다 불러다놓고 회의를 해서 누구 잘못인지 챙겨보시고 정 잘못이 없다면 기계가 잘못 아니야, 그렇죠? 그러면 기계를 새로 도입하겠다고 예산을 증액시키라고요.
다음은 434쪽부터 437쪽까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438쪽부터 439쪽까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이용주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438쪽하고 439쪽에 자산 및 취득비 정수물품이 있는데, 저희가 삭감하겠다는 게 아니라 제가 조금 전에도 질의를 했습니다만 우리 구민들을 위한 의료서비스라면 기구가 필요하면 필요한 대로 사시라는 얘기야.
또 기구가 오래돼서 구형이라면 지금 개발되는 신형으로 구입해서 이제는 정말 우리가 종합병원 안 가더라고 보건소만큼은 믿고 가는 보건소가 되도록 의료서비스가 정확히 되어야 되겠다 이런 얘기예요.
저는 이렇게 정수물품 구입하시는 것은 절대 반대 안 합니다. 절대 뒤떨어지지 않는 의료기관이 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의약과 세출예산안 심사를 끝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 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으며 그동안 심의한 예산안에 대한 계수조정을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57분 산회)
오인영 김영진 강두석 김성렬 노동우
류병하 박남오 손영상 안주영 이용주
○출석전문위원
김찬재
○출석공무원
재무국장홍성배
보건소장최병찬
재무과장이무학
세무관리과장윤영훈
부과과장송영기
보건위생과장이의환
보건지도과장문애희
의약과장엄혜숙
보건민원팀장조규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