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2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4차 2008.12.15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김동식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속개를 선포합니다.
계속해서 도시환경국 소관 일반·특별회계 세출예산안을 심사하겠습니다.
먼저 주택과 일반회계 세출예산안부터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433에서 436쪽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없음)
안 계시면 주택과 일반회계 세출예산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계속해서 도시계획과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을 심사하겠습니다.
439에서 441쪽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없음)
안 계시면 도시계획과 일반회계 세출예산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계속해서 도시디자인과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을 심사하겠습니다.
445에서 447쪽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박성호 위원님.
○박성호 위원

박성호 위원입니다.
445쪽부터 디자인프로젝트가 있는데요. 지금 시설비에 공공시설물 개선사업 1억, 그 다음에 커뮤니티 개선사업 5,000만원, 취약지구 공간개선사업 2억. 이 부분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디자인과장 김성찬 도시디자인과장입니다.
우리 도시디자인과가 내년부터는 우리 동네 디자인 프로젝트사업을 시행하려고 합니다.
금년까지는 서울시에서 시비로 내년도에 여의도하고, 금년에 당산동을 하고 내년부터는 우리 동네 디자인프로젝트사업을 하는데 우리 영등포를 대표하는 공공디자인 개선사업으로 지역의 브랜드화를 추진하기 위해서 공공시설 개선사업, 커뮤니티 공간개선사업, 취약지구 공간개선사업 이 3가지를 실시하려고 합니다.
이것은 금천구의 좋은 마을 만들기 사업하고 통하는 사업이고요. 또 내년도에 「경관법」에 의해서 서울시에서 경관사업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 경관사업을 할 때 이 경관사업을 우리 구에서 추진을 해 가지고 서울시에 그 경관사업의 일부 시비를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우리 자체적인 사업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내년에 시범적으로 우리 동네 디자인프로젝트사업을 하려고 합니다.
●박성호 위원 하려고 하는 것은 하려고 하는 건데, 지금 그러면 이 공공시설물 개선사업 등 이 3개 사업에 대한 예산 3억 5,000만원에 대한 예산 산출기초가 있습니까?
●도시디자인과장 김성찬 예, 산출기초는 만들었는데요. 아직 사업지 선정은 내년에 주민아이디어 공모를 해서 전문가를 통해서 사업지를 선정해서 하려고 합니다.
●박성호 위원 지금 사업지 선정도 안 되어 있고, 그러면 산출기초는 구체적으로 공공시설물 개선사업이라면 어떤 시설물을 들 수 있나요?
●도시디자인과장 김성찬 공공시설물 개선사업은 주택가 상업지역이나 가로 등의 공공시설물을 개선하는 건데요. 가로시설물을 토털 디자인을 통해서 가로환경 개선사업을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박성호 위원 지금 우리 영등포구청 앞에 하는, 현대해상부터 친수공간까지 공공디자인거리 그 사업 진척은 어디까지 돼 있죠?
●도시디자인과장 김성찬 그 사업은 금년도에 발주를 해서 업체 선정을 했습니다. 그래서 내년 3월부터는 사업이 시작됩니다.
●박성호 위원 예산은 다 확보가 돼 있고요?
●도시디자인과장 김성찬 예, 예산은 다 확보가 돼 있습니다. 20억 확보를 해 가지고 국비, 시비 다 받아서 하는 겁니다.
●박성호 위원 그러면 집행이 다 안 됐을 텐데 명시이월 시켰나요?
●도시디자인과장 김성찬 명시이월은 안 시켰습니다. 금년도 예산으로 업체를 선정해서 원인행위를 해서 내년도에 계속해서 사업을 합니다.
●박성호 위원 그 사업비가 지금 다 확보가 돼 있습니까?
●도시디자인과장 김성찬 확보가 다 돼 있습니다.
●박성호 위원 확보가 돼 있고 사업은 내년에 할 거면 지금 사업비 집행이 안 됐으면 이월될 거 아닙니까? 사고이월 시켰나요?
●도시디자인과장 김성찬 예.
●박성호 위원 그 밑에 디자인 서울거리 조성해서 시범가로 조성 1억 5,255만원이 있는데 이 내용 설명해 주세요.
●도시디자인과장 김성찬 몇 페이지죠?
●박성호 위원 같은 쪽, 446쪽에.
●도시디자인과장 김성찬 그것은 내년도에 여의도에 국제금융디자인거리를 만드는데 그 사업에 한 32억 정도가 들어갑니다. 그래서 내년도에 시비를 받아서 우리 구비 1억 6,455만원을 플러스해서 내년도 3월에 착공하려고 합니다.
●박성호 위원 32억이라는 얘기가 무슨 얘기죠? 국제금융디자인거리 32억이라는 얘기가 무슨?
●도시디자인과장 김성찬 국제금융디자인거리를 하는 사업비가 한 32억 들어가는데 거기에서 30억이 시비로 나올 겁니다.
●박성호 위원 30억이 시비이고?
●도시디자인과장 김성찬 예.
●박성호 위원 지금 2억원 중에서 일부가 1억 6,455만원 이것······.
●도시디자인과장 김성찬 우리 구비로는 1 억 6,455만원이고 금년도 예산 중에서 공사비 1억 8,200만원이 이번에 명시이월이 됩니다. 그 돈을 합쳐서 전체 공사비가 33억 7,800만원으로 돼 있습니다.
그래서 나머지 30억에 대해서는 시비를 받고 금년도 사업비 중에 1억 8,200만원, 내년도 1억 6,455만원을 플러스해서 33억짜리 내년도에 공사를 3월경에 착공할 예정입니다. 지금 실시설계 중에 있습니다.
●박성호 위원 이상입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위원장 김동식 고기판 위원님.
○고기판 위원

고기판 위원입니다.
445쪽에 보면 상패 및 상장 제작이 있는데요. 상패가 70만원이라고 돼 있는데 무슨 상패죠?
●도시디자인과장 김성찬 그것은 내년도에 저희가 영등포구 디자인상을 공모해서 디자인상의 분야별로 공공시설물, 건축디자인, 시각디자인 이렇게 해서 5개 분야로 시상을 하려고 합니다. 거기에 따른 상패 제작이 되겠습니다.
●고기판 위원 아니, 해마다 구민상도 상패를 제작해서 주고 있죠?
●도시디자인과장 김성찬 예.
●고기판 위원 그런데 무슨 상패가 70만원짜리 상패가 어디 있어요?
일반적으로 상패는 10만원 내외로 해서 다 제작이 되고 하는데.
●도시디자인과장 김성찬 그런데 이 상패는 시상금을 드리는 게 없고 시상금이 없는 대신에 상패를 좀······
●고기판 위원 아니, 상패를 제작하잖아요. 구민상도 시상금 없죠.
그런데 무슨 상패가 70만원짜리 상패가 어디 있냐고요? 거기에다 금을 넣는 것도 아닐 거고.
일반적으로 다른 과라든가 상패를 보면 70만원짜리 상패가 없죠. 사회적으로 우리가 일반적으로 본 위원도 행사를 많이 치루지만 가장 비싸게 나가는 상패 해봐야 10만원 대입니다. 12만원이면 최고 A급으로 해서 저희도 상패 구매하고 있어요.
●도시디자인과장 김성찬 디자인을 해서······.
●도시환경국장 박정희 처음이니까, 멋있게.
●도시디자인과장 김성찬 디자인비를 해서 좀 멋있게.
●고기판 위원 상패야 다 똑같죠.
아니, 우리가 각종 문화체육과 행사도 그렇고, 국장님께서도 문화체육과장님 거치셨지만 행사 때마다 다 고유한 디자인이 있어요. 그런데 무슨 상패가 70만원입니까?
그리고 버스 임대료가 100만원이라고 그랬는데 어디 가는 거예요?
●도시디자인과장 김성찬 몇 페이지죠?
●고기판 위원 그 줄이에요. 똑같아요. 445쪽 하단에 버스 임대료 100만원 되어 있잖아요. 어디로 가는 거예요?
●도시디자인과장 김성찬 그것은 내년도에 처음으로 디자인 영등포 실현을 위한 워크숍을 갑니다. 서천연수원에 디자인······.
●고기판 위원 어디요?
●도시디자인과장 김성찬 서천연수원.
서천연수원에서 워크숍을 하려고 합니다.
●고기판 위원 1박을 자는 거예요?
●도시디자인과장 김성찬 예?
●고기판 위원 1박?
●도시디자인과장 김성찬 예, 1박입니다.
●고기판 위원 그리고 447쪽에 현수막 지정게시대 이전 설치가 250만원 되겠는데요. 어디 거예요?
●도시디자인과장 김성찬 그것은 문래공원하고 민원이 발생했던 지역 4개소를 이전하려고 합니다.
●고기판 위원 이전을 하게 되면 현재 현수막 지정게시대를 그대로 활용하는 거죠?
●도시디자인과장 김성찬 예.
●고기판 위원 그런데 이전비가 하나에 250만원씩 들어요?
●도시디자인과장 김성찬 그렇습니다. 제거하고 다시 설치를 해야 되니까.
●고기판 위원 그리고 448쪽에 불법광고물 제거용역이라고 돼 있는데요. 올해 얼마를 쓰셨죠?
●도시디자인과장 김성찬 올해 한 8,000만원 정도 들어갔습니다.
●고기판 위원 8,000요?
●도시디자인과장 김성찬 예.
●고기판 위원 내년도는 사업을 줄이는 거네요?
●도시디자인과장 김성찬 저희가 당초예산을 올렸더니 예산이 좀 삭감이 돼서 7,000만원으로 조금 줄었습니다.
●고기판 위원 이것 용역 주시는 거죠?
●도시디자인과장 김성찬 예, 용역 주는 겁니다.
●고기판 위원 불법 첨지물 부착 방지판 설치 이것도 용역이에요?
●도시디자인과장 김성찬 예, 그것도 용역입니다. 조달 구매해서 업체 선정해서 부착 방지판을 설치하게 됩니다.
●고기판 위원 그러면 첨지류의 불법 부착으로 인한 과태료 부과는 한 적이 있어요?
●도시디자인과장 김성찬 과태료 부과는 금년도에 한 2억 5,000만원 정도 했습니다.
●고기판 위원 2억 5,000요?
●도시디자인과장 김성찬 예.
●고기판 위원 이상입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위원장 김동식 송수희 위원님.
○송수희 위원

448쪽 작은 거지만 휴대폰 1대를 50만원으로 책정하셨는데요. 어떤 휴대폰입니까, 특수한 휴대폰이에요?
●도시디자인과장 김성찬 아니, 특수하지는 않습니다. 우리 광고물정비팀에서 사용할 휴대폰입니다.
●송수희 위원 그런데 요즘에 휴대폰이 1대에 50만원이나 하나요?
●도시디자인과장 김성찬 예, 50만원 정도 가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송수희 위원 어떤 휴대폰이 50만원 하나요?
담당 팀장님 계시면 답변해 주시죠.
요즘에 휴대폰 공짜 폰도 많잖아요. 그런데 어떻게 책정을, 너무나 이렇게 터무니없이 하시면 안 되죠, 아무리 작은 거지만.
●도시디자인과장 김성찬 아니, 저희······.
●송수희 위원 지금 쓰시고 계시는 휴대폰이 50만원 넘습니까?
●도시디자인과장 김성찬 아니, 저희가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은 ’96년도의 휴대폰이라 하도, 2008년이 됐으니까 한 12년이 넘은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송수희 위원 12년이든 13년이든 지금 1대에 50만원 안 하잖아요.
1대에 50만원짜리 휴대폰 많지 않잖아요. 영상통화 하셔야 되나요?
●도시디자인과장 김성찬 번호를 바꾸지 않고 기기변경만 하게 되면 그렇게 비용이 들어가는 거 같습니다.
●송수희 위원 번호를 바꾸시면 공짜폰이 가능한데 뭐 하러 150만원을 들여서 기기만 변경을 하시냐고요.
이런 거는 그럴 이유가 없잖아요.
●도시디자인과장 김성찬 알겠습니다. 그건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송수희 위원 대부분 보면 작은 것은 저희가 큰 거 위주로, 시간관계상도 있기 때문에 예산결산을 하다 보니까 작은 것은 그냥 대충해서 “예, 이거 이 정도 올렸습니다.” 이러신 게 너무나 많아요. 따지고 보면 유류비 뿐만 아니라 복사기 관련한 것도 부서마다 가격이 다 틀리고 그거 그냥 다 지금 대략적인 차원에서는 그냥 평균적이라고 하니까 넘어가기는 하지만 이런 거는 누가 봐도 납득하기가 어렵습니다.
이게 지금 3대니까 그렇지 30대면 돈이 얼마예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동식 안 계시면······.
(거수하는 이 있음)
박성호 위원님.
○박성호 위원

질의를 하긴 했는데 본 위원이 질의를 충분히 다 못 한 것 같아서 다시 질의하겠는데요.
지금 디자인 프로젝트가 이번에 공모를 하게 되고 우리 시설비 기준에 맞춰서 공모작 공모를 할 때 저희 시설비 기준 이런 걸 같이 알려주고 하는 건가요?
●도시디자인과장 김성찬 하여튼 공고할 때 그 금액의 맞춰서 할 수 있도록.
●박성호 위원 그런데 보통 이렇게 계획이 있으면 이런 공모를 먼저 하고 작품이 선정되면 그거에 맞는 또 저희가 예산을 수립해서 집행을 하고 이게 보통인데 지금 이건 작품공모와 같이 예산까지 편성해서.
그리고 가로시설물 아까 말씀하셨는데 지금 예를 들어서 서울시내에 구체적으로 우리가 벤치마킹 할 거리를 참조했다든지 이런 부분이 있나요?
●도시디자인과장 김성찬 예, 그렇습니다. 공공시설 개선사업 같은 경우에는 종로타워에 토털디자인으로 가로시설물을 만든 데가 있고요. 커뮤니티 공간개선사업으로는 신림동 공부방이랄까, 동대문구 동아시장이 있고 또 취약지구 공간개선사업으로는 중구 정동사거리라든가 광주시에서 국구 담장조성사업 같은 것이 있고 또 금천구에 좋은 마을 만들기 사업을 지금 계속해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것을 저희가 벤치마킹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성호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동식 안 계시면 448에서 449쪽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없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도시디자인과 일반회계 세출예산안 심사를 마치고 계속해서 도시디자인과 소관 명시이월사업을 심사하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2009년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서안 책자 243쪽 명시이월사업조서 중 연번 8번 디자인거리 조성에 대하여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없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도시디자인과 명시이월사업 예산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계속해서 건축과 일반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을 심사하겠습니다.
453에서 455쪽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고기판 위원님.
○고기판 위원

고기판 위원입니다.
454쪽 상중에 보면 시설비에 8,000만원이 잡혀 있는데 무슨 사업이죠?
●건축과장 구본균 답변 드리겠습니다.
공개공지 정비사업입니다. 저희들 공개공지가 71개소에 약 4만 8,000㎡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평수로 따지면 한 1만 5,000평 정도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원래는 소유자가 관리하게 되어 있는데 소유자가 관리하다 보니까 아주 지저분한 데가 상당히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저희들 사업으로 해서 소유자하고 저희들하고, 저희들 예산으로 한 30% 우리 구가 부담을 해서 정비사업을 실시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총 예산은 많이 들어가는데 올해 8,000만원 가지고 한두 개 정도 시범사업을 해볼 예정입니다.
●고기판 위원 아니, 소유자가 가지고 있는 공개공지를 우리 구가 부담을 해서 정비를 하시겠다는 거예요?
●건축과장 구본균 예, 같이 하는 거죠. 소유자하고 저희들하고 같이. 저희들이 공사비의 약 30% 부담할 예정이고요. 나머지 70%는 소유자가 부담해서 공동으로 해서 관리를 해 보자는 그런 취지입니다.
●고기판 위원 올해 예상하는 장소가 어디예요?
●건축과장 구본균 아직 장소는 정해지지 않았고요. 총 71개소 중에서 저희들이 신청을 받아가지고 할 예정입니다.
상세한 것은 별도 신청 받으면서 방침을 정할 예정입니다.
●고기판 위원 아니, 그래도 예산을 세우다 보면 기본적으로 아우트라인(outline)이 나와 있을 것 아니에요. 이 정도의 범위라고 하면 올해 8,000만원 가지고 가능하겠다는 그 개념으로 세우신 거 아니에요?
●건축과장 구본균 저희들 올해 1단계 23개소를 정비할 예정으로 2억 3,000을 달라고 했는데 샘플로 해서 8,000만원 배정받았습니다. 2개 내지 3개 정도 할 예정입니다.
●고기판 위원 그러니까 두세 개라는 개념이 벌써 지금 과장님께서는 2억 3,000에서 8,000만원으로 일단 편성된 거 아닙니까?
●건축과장 구본균 예.
●고기판 위원 그러면 2억 3,000이라는 개념이 필요 없지요. 8,000을 세웠으면 8,000 가지고 어디어디를 하겠다는 복안이 서 있을 것 아닙니까?
●건축과장 구본균 그러니까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고기판 위원 그게 어디냐고요?
●건축과장 구본균 신청을 받아서.
●고기판 위원 신청을 받아서 하신다고요?
●건축과장 구본균 예, 받아서.
왜냐 하면, 면적 71개소 중에서 면적이 100평짜리도 있고 200평짜리도 있고 하니까 신청 받아서 저희들이 심사를 해서 결정을 해서 사업을 할 예정입니다.
그게 100평짜리 같으면 3개, 예를 들어서 3개, 200평짜리 같으면 하나 이런 식이 되겠지요.
●고기판 위원 그러면 1㎡에 얼마를 산출하신 거예요?
●건축과장 구본균 약 5,100원 정도 됩니다.
●고기판 위원 이 사업개요에 대해서 서면으로 자료 좀 주시기 바랍니다.
●건축과장 구본균 알겠습니다.
●고기판 위원 이상입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위원장 김동식 박성호 위원님.
○박성호 위원

고기판 위원님 질의에 추가 적으로 하나 질의를 하겠는데요.
지금 이게 관리시스템구축 이렇게 이름이 되어 있는데 시스템이라는 게 어떤 의미입니까, 공개공지를 일반에 공개하는 거니까 당초에 건축허가 할 때도 공개공지에 대해서 조경을 어떻게 하든지 이런 거는 건축심의 속에 들어가 있을 거잖아요?
●건축과장 구본균 예.
●박성호 위원 그런데 관리시스템구축이라고 했는데 이 시스템 구축이라는 게 무슨 의미인가요?
●건축과장 구본균 아까 번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저희들이 대상이 약, 우리가 관리하고 있는 게 71개소 약 4만 7,000㎡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것을 좀 더 세분화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자 하는 그런 시스템입니다.
●박성호 위원 전산화하고 이러는 거는 아니고요?
●건축과장 구본균 물론 전산화하고요.
●박성호 위원 전산시스템을 만들겠다는 건가요, 이거 관리하는?
●건축과장 구본균 그렇지는 않고 관리하겠다는 얘기죠.
●박성호 위원 관리하겠다는 게 전산상의 프로그램을 등록해서 한다든지 이런 내용이 들어가 있는 것은 아니고요?
●건축과장 구본균 저희 나름대로 대장을 만들었습니다. 만들어 가지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박성호 위원 알겠고요.
지금 건축과 예산이 마지막까지 다 와 있지요.
지금 영등포구에서 공용, 공공건물 이렇게 신축하는데 여러 가지 예산수립을 할 때 건축과에서 설계를 할 때 예산을 얼마큼 우리가 수립해야 되는지 이런 거에 대해서 의뢰가 다 가는 거죠?
●건축과장 구본균 예.
●박성호 위원 지금 제2청사 건립 추진계획 관련해서도 예산반영을 할 때 건축과에서예산을 얼마 정도 들겠다 이런 거에 대한 의견이 있었습니까?
●건축과장 구본균 답변 드리겠습니다.
공식적으로는 이야기가 없었고요. 직원들 간에 평당 공사비를 가지고 이야기는 있은 걸로 보고를 받았습니다.
●박성호 위원 직원들 간에 이야기를, 건축과장 지난번에 저희가 주민자치과 예산안 심사할 때 행정지원과장인가, 행정지원과장은 건축과에 이런 예산 설계 이걸 예산 수립했다고 했는데 그런 적이 없다 이런 말씀이시죠?
●건축과장 구본균 저번에 제가 서울시 기준을 위원님한테 1부 드렸을 겁니다. 거기에 보면 청사 같은 경우에 한 700만원에서 800만원, 900만까지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파트별로 상세하게 구분을 하면 저희들이 요즘 같으면 800만원, 이게 내년도 아니고 내후년 그러니까 2009년, 2010년 예산으로 보면 됩니다, 900만원은.
●박성호 위원 ’10년 예산인데 지금 행정국에서 공사비 458억 3,100만원 이렇게 잡은 것을 건축과에서는 별다른 얘기한 적이 없는데 건축에 대해서 아무 것도 모르는 비전문가들이 해서 458억 3,100만원이라는 이런 예산을 행정지원과에서 잡았다 이렇게 보면 된다 이런 얘기였습니까?
●건축과장 구본균 아까 번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직원들 간에는 평당 공사비 가지고 이야기가 있었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박성호 위원 직원들 간에요?
●건축과장 구본균 예. 그 예산 세울 때 직원들 간에 평당 공사비를 가지고 이야기가 있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박성호 위원 직원들 간이 누구입니까?
직원이.
●건축과장 구본균 행정지원과 담당직원하고 저희들 건축 영선팀 직원하고.
●박성호 위원 그러니까 이게 458억 3,100만원이라는 게 누구한테 나온 숫자냐 이걸 말씀해 보세요.
건축과에서 나온 숫자인지 아닌지 그것에 대해서만 말씀해 보세요.
●건축과장 구본균 직원 간에 상의해서 행정지원과에서 올릴 예산입니다.
●박성호 위원 행정지원과에서 올린 예산이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이 부분은 분명히 속기록에 기록해 주십시오.
행정지원과에서 이 금액을 잡은 거다 이렇게, 분명히.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동식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건축과 일반회계 세출예산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계속해서 공원녹지과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을 심사하겠습니다.
459에서 461쪽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459쪽 하단 부분 민간이전 민간위탁금 2,259만 2,000원은 공단대행사업비 예산으로 12월 16일 공단예산안 심사 때 일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고기판 위원님.
○고기판 위원

고기판 위원입니다.
459쪽에 신길근린공원 시설개선에서 6억3,800인데요. 전년도도 1억 7,000을 했네요?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예, 그렇습니다.
●고기판 위원 근린공원이 이렇게 해마다 막대한 예산이 투여되는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공원녹지과장 신수용입니다.
신길근린공원은 1995년 6월달에 준공을 마쳤습니다. 그래서 한 14년 정도 되었는데 일반적으로 목재라든지 수명이 한 10년 정도 됩니다. 그래서 정자 같은 게 지금 다 썩어서 이미 철거를 했고요. 그 시설물들이 의자라든지 그 다음에 토사가 유출이 돼서 흙이 쓸려 내려와서 운동장을 덮치고 주택가를 덮쳐서 작년도에 8억 6,000 정도 예산 요구를 했었습니다. 그런데 예산형편상 1억 7,000 정도만 작년에 반영해서 우선 급한 데 테니스장 쪽에 게이트볼장이라든지 산책로 일부만 정비를 하고 나머지는 아직 못했습니다. 그래서 내년도에 마저 정비를 해서 끝마칠 계획입니다.
●고기판 위원 그러면 내년도에 정비하면 내후년도는 예산 안 들어가겠네요?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정비예산은 안 들어가도 되겠습니다. 일단은 내년도까지 완전히 정비를 마칠 계획입니다.
●고기판 위원 지금 근자 한 3, 4년 정도에 신길근린공원 예산을 보면 투여금액이 10억 이상이 들어가 있지요?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그렇지 않습니다.
●고기판 위원 안 그래요?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예, 작년도에······.
●고기판 위원 작년도만 1억 7,000 들어갔습니까?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그렇습니다. 기본 보수비만 들어갔지. 사소한 약간씩 고장 난 거 고치는 정도만 들어갔지. 특별히 공사예산은 편성되지 않았습니다.
●고기판 위원 내년도에는 대대적으로 하신다는 거네요?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그렇습니다.
●고기판 위원 그 다음 460쪽에 수목표제작설치가 되어 있는데요.
수목표는 말 그대로 나무이름표죠?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그렇습니다.
●고기판 위원 이름표가 어떻게 5만원씩 해요?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그것도 종류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저희들 친환경적으로 만들어 보자 해서 목재로 조각을 해서 수목표찰을 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건 보통 5만원 정도 소요가 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고기판 위원 크기를 얼마 정도 하는데 5만원씩 들어가요?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한 20에 16 정도. A4 용지 비슷한 이보다 조금 적은 것 같습니다만 보통 나무로 조각한 것이 5만원 정도 소요됩니다.
●고기판 위원 샘플 좀 한번 주시기 바라고요.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예.
●고기판 위원 그 밑에 보면 신문구독료가 여기는 1만 2,000원으로 되어 있네요. 다른 부서는 신문구독료를 1만 5,000원으로 표기를 하셨는데요?
녹지과는 신문이 다른 신문이에요?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일간지인데요. 이거 계상을 잘못한 것 같습니다.
●고기판 위원 지금 전 부서가 1만 5,000원으로 표기를 해주셨는데요.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저희들이 착각을 좀 한 것 같습니다.
●고기판 위원 그리고 그 밑에 피복비가 있지요. 동복이 8만원으로 되어 있지요. 이 부분도 다른 부서에서는 동계피복비가 15만원으로 잡힌 것으로 알고 있는데.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저희들도 많이 올렸으면 좋겠습니다만 사실은 8만원이면 아무런 메이커도 없는 비메이커에 질이 좋지 못한 거거든요.
●고기판 위원 그런데 왜 이렇게 올리셨어요?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그런데 자꾸 올라가면 저희 자체심사에서도 많이 깎이고요.
●고기판 위원 아니, 그러면 기획홍보과 과장님이 계신 거예요, 예산팀장님이 계신 거예요?
기획홍보과.
다른 부서에서는 동계피복비를 다 15만원으로 잡았잖아요?
●예산팀장 전영래 예.
●고기판 위원 그런데 왜 여기는 8만원대예요?
●예산팀장 전영래 피복마다 근무하는 부서마다 피복이 약간 다른 거는 있는데요. 공원녹지과에서 자체에서 8만원으로 올렸기 때문에 그대로 잡아준 것입니다.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저희들 일하는 부서여서 그렇게 좋은 옷도 필요하지 않고요.
●고기판 위원 다른 부서 일하는 부서 있어요.
과장님께서는 직원들 근무여건을 감안해 주셔야 되는 거 아닌가요.
그리고, 어디까지예요?
●위원장 김동식 461쪽까지입니다.
●고기판 위원 461쪽 하단에 오토바이 구매라고 되어 있지요. 250만원 4대인데요.
이건 무슨 오토바이에요?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저희들 공원이 지금 약 47개 공원이 있습니다. 그런데 기능직4명이 담당을 하고 있습니다.
아침마다 각 공원에 사람을 배치하고 감독하고 나왔는지 안 나왔는지 점검하고 해야 되는데 1인당 8개 공원에서 12개 공원을 담당합니다. 그런데 버스를 타고 다니려면 이게 차비가 만만치 않고요. 도저히 그렇다고 차 한 대 사줄 수도 없고 저희들도 고민을 하다가 그러면 오토바이를 1대씩 사줘서 오토바이로 공원을 순찰하면서 인부도 점검하고 공원 상태가 점검하고 날마다 한두 바퀴씩 돌아야 되니까요. 그래서 좀 저희들이 위험하고 그런 요소가 있는 줄 알면서도 지금 할 수 없이 이걸 구매하게 된 겁니다.
●고기판 위원 그러면 오토바이 상해보험도 예산에 들어 있어요?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이건 올해는 넣지 않았습니다만······.
●고기판 위원 지금 금방 구매를 하신다고 했는데······.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예, 다른 예산 절약해서 보험에 들도록 하겠습니다.
●고기판 위원 아니, 오토바이가 얼마나 위험한데요.
더군다나 겨울철에는 오토바이 자체가, 특히나 공원의 순찰업무라고 하면 평지업무하고 또 틀리잖아요.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그런데 지금 자전거도 생각해 봤습니다만 그것도 날마다 하루 이틀이고 한두 번이지 하루 종일 움직여야 되는데······.
●고기판 위원 우리 청장님이 제일 주도하시는 게 자전거인데. 자전거 타기.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말로 자전거 타고 다니라 그럴 수는 있겠습니다만 지금도 자전거는 있는데 도저히 안 돼서 저희들도 고민 고민 하다가 지금 한 겁니다.
●고기판 위원 오토바이 구매를 몇㏄짜리 하시는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한 100㏄ 정도 저희들이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고기판 위원 100㏄요?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예.
●고기판 위원 100㏄가 250만원 갑니까?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그 정도 가는 걸로. 150만원짜리부터 1,000만원짜리도 있고 그렇습니다만 저희들이 250만원짜리 정도면.
●고기판 위원 아니, 예산을 어느 정도 시장조사를 하셔 가지고 이걸 편성하셔야지요?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중국제는 100만원짜리도 있겠습니다. 그런데 어느 정도 품질이 보증되는 국산을 사야 되기 때문에 250만원 정도는 저희들이 계상한 겁니다.
●고기판 위원 그 위에 보면 공원시설물 정비공사 시설비 설계비라고 되어 있죠?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예.
●고기판 위원 이건 어떤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각종 공원에 아까 말씀드렸듯이 우리가 47개 정도 공원이 있다 보니까 자꾸 고장 나고 민원이 생기고 뭐해 달라고 하고 예를 들면 음수대가 고장 난다든지 의자가 부서진다든지 이렇게 해서 자꾸 고쳐야 되고 보수해야 될 공원들이 많이 생깁니다. 그래서 이것은 저희들이 매년 편성되는 예산입니다.
●고기판 위원 매년 똑같아요?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매년 비슷하게 편성이 됐습니다.
●고기판 위원 전년도에는 1억 5,000 밖에 는 안 됐는데요. 지금 2억 3,000이 늘어났잖아요.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전년도 1억 5,000에다가 추경 반영해서 그렇고, 사실 이게 매년 부족합니다. 갑자기 일이 많이 생기고 또 보수해야 될 것이 생기고 하기 때문에.
●고기판 위원 우리 공원녹지과에 근무하는 직원들이 그래도 전문성을 가지고 있지 않아요?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예.
●고기판 위원 그러면 설계비 같은 건 필요 없잖아요?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그런데 저희들이 직접······.
●고기판 위원 우리가 어떤 대형공사 현장에 또 연관되는 사업에 대해서 발주한다든가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가능한 부분이 되겠지만 일반적으로 시설물 정비하고 보수하고 공사하는 이런 부분까지 굳이 설계비를 넣어서 할 필요가 있나요?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이것도 전부다 한꺼번에 보수할 것을 좍 조사를 한 다음에 시행을 하기 때문에 물량이 상당히 많습니다. 이걸 전 직원들이 설계하려면 며칠 동안 밤을 새서 해야 됩니다. 설계서 두께도 보통 100페이지, 200페이지 되기 때문에······.
●고기판 위원 예산 절감 차원에서 해 가지고 이것도 직원들 예산 절감 성과금에도 포함될 수 있잖아요.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사실 직원들이 이렇게 설계할 시간까지는 없습니다. 이게 굉장히 시간이 많이 걸리고 또 잘못되면 상당히 복잡하기 때문에 전문 설계사한테 맡겨서 하는 것이 오히려 좋을 것 같습니다.
●고기판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동식 안 계시면 462에서 465쪽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462쪽 공원 내 우리 꽃, 농작물 전시 5,800만원 중 2,800만원이 사회건설위원회에서 삭감되었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박성호 위원님.
○박성호 위원

462쪽에 문래공원 지하벙커 활용에 관한 연구용역비 3,700만원 설명해 주세요.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예?
●박성호 위원 문래공원 지하벙커 활용하는 연구용역 3,700만원 편성되어 있는데 이 내용에 대해서 설명해 달라고요.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당초에 문래공원 지하벙커는 계획을 세울 때는 철거를 하고 그쪽에다가 배드민턴장을 이전하려고 계획을 세웠었습니다. 그리고 조성계획 변경결정까지 그렇게 났었습니다.
그런데 일부 주민들이 이것은 역사적으로 보존해야 할 가치가 있다, 좋은 역사건 나쁜 역사건. 사령부의 지하벙커 시설인데 지금 일제시대 때 서울시청도 보존해야 하는 마당에 이것도 꼭 보존해야 되겠다고 민원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그래서 할 수 없이 변경을 해서 보존하기로 하고 도시계획 변경결정을 다시 했습니다. 그래서 보존을 하는데 이걸 그대로 방치하는 것보다는 어떤 역사적 유물이 있다 면 그런 것들을 모아서 전시장으로 만들어서 전시장으로 활용을 하자 이렇게 저희 내부적으로 방침을 결정하고 그래서 전시장으로 결정하되 어떤 물건을 어떻게 전시해야 될 것인지 어떤 자료가 있는지에 대한 용역을 실시해서 하자 그래서 용역비를 반영하게 된 겁니다.
●박성호 위원 463쪽에 공원녹지 확충 기본계획 수립용역 1억 4,300만원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지금 다른 구에서는 공원녹지기본계획이라는 것을 수립해서 그 기본계획에 따라서 녹지대도 만들고 가로수도 그 기본계획에 따라서 조성을 하고 녹지 확충, 공원 확충 이렇게 해서 점점 기본계획을 만들어 놓고 시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예를 들면 구로구청이라든지 송파구청이라든지 다른 서울시의 대부분의 구청은 기본계획을 만들어 놓고 그 계획에 따라서 연차적으로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 구에서는 제가 온 뒤로 어떻게 된 것인지 아직까지 이 계획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 기본계획을 만들어 놓고 그 계획에 따라서 연차적으로 사업을 해 나가자하고 지금 이 기본계획 용역을 내년도에 집어넣게 된 겁니다.
●박성호 위원 지금 대부분의 구청이 기본계획을 갖고 수립해 놓고 있는데 우리 구는 대부분의 구청이 그렇게 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아무런 계획도 없이 이 때까지 지금 공원녹지과 70억 이상 되는 예산인데 공원녹지과에서 그동안 녹지관리 이런 분야에 녹지 확충에 엄청난 예산을 쏟아 부었을 텐데 이때까지는 계획도 없이 이렇게 해왔다 이런 말씀이겠네요.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그렇게 되겠습니다. 종합계획은 없이 그냥 사업별로 계획만 수립해 놓고 해 왔는데 이걸 좀 체계적으로 계획을 수립해야 될 필요성이 있겠습니다.
●박성호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동식 안 계시면 466에서 469쪽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 계시면 470에서 472쪽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고기판 위원님.
○고기판 위원

469쪽 중간 부분에 보면 파고라 그늘막 보수라고 돼 있는데요.
200만원×2개소 이게 어디예요?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안양천에 보시면 천으로 된 그늘막이 있습니다. 한 8개 정도 되는데요. 이게 매년 보수를 해도 찢어지고 바람에 펄럭이고 나불거리고 그러거든요. 그래서 연차적으로 한 2개소씩 계속 보수해 나가고 있습니다.
●고기판 위원 지금 안양천에 제3구장 같은 데는 그늘막이 없잖아요?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거기도 있습니다.
●고기판 위원 제3구장도 있어요?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예. 억새 3축구장 말씀하신 거죠?
●고기판 위원 영롱이.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거기도 있습니다.
●고기판 위원 있어요?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예.
●고기판 위원 본 위원은 3구장에 없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그 축구장 옆에 보면 천으로 된 아치형으로 둥그스레하게 된 그늘막이 있습니다.
●고기판 위원 그러니까 1구장, 2구장은 있고요. 3구장에도 설치를 해 달라고 그때 주민들 요청에 의해서 얘기를 했던 부분인데 지금 설치를 해 놨습니까?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새로 설치되는 거는 서울지방국토관리청의 점용허가를 받아야 되는데 지금 서울지방국토관리청에서 안양천종합정비계획을 수립해서 그 계획에 맞는 시설물만 지금 점용허가를 해 주고 있거든요. 그래서 지금 새로운 시설물 설치는 굉장히 어렵게 돼 있습니다.
●고기판 위원 지금 일부에서는 안양천에 타 구와 비슷하게 야구장도 설립을 해 달라 이런 쪽도 얘기를 하고 있는 부분이 있는 것 같은데요.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전에 말씀드렸듯이 새로운 시설은 그 점용허가 기본계획에 포함돼 있지 않은 시설들은······
●고기판 위원 그러면 지금 국토관리청의 기본계획에 수립되어 있는 부분이 어느 부분이에요?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지금 대강만 말씀드리자면 그쪽에 축구장 하나. 지금 현재 우리 축구장 3개로 돼 있는 부분에 축구장 하나 이렇게 해서 자기들이 계획을 수립해 놓은 게 있습니다.
●고기판 위원 그러면 그것을 서면으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예.
●고기판 위원 이상입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위원장 김동식 박정자 위원님.
○박정자 위원

박정자 위원입니다.
내가 그때 없어서 몰라서 질의를 못 했는데 469쪽에 고기판 위원의 질의를 보충질의 하겠습니다.
본 위원이 어제 안양천에 가보니까 파고라 그늘막 아직까지 쓸만 하던데 세척해서 한 1년 더 쓸 수 없어요? 찢어지거나 이런 건 보지 못 했어요.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지금 보수해야 될 것이 있거든요. 매년 한 2개씩 보수를 하는데 지금은 당장 괜찮더라도 여름 지나고 나면 찢어지고 바람에 나부끼고, 지금은 정비를 다했습니다. 다 했는데 저희들이 매년 1년에 한 2개씩은 정비를 합니다.
그래서 이게 한 4년 되다 보니까 그런데요. 이게 매년 정비를 하지 않으면 안 되거든요.
●박정자 위원 그리고 그 위에 보면 인라인 마당에 조명등 보수해서 있는데 몇 년 됐죠?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인라인이 지금 3년 4년째, 3년 됐는데요.
●박정자 위원 3년 안 된 걸로 알고 있는데 3년 됐어요?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예.
●박정자 위원 조명을 보수해야 됩니까?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그렇죠. 매년 전구도 나가고 해서 새로운 전구도 갈아 끼워줘야 되고······.
●박정자 위원 한번 현장에 나가 보셨어요?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그럼요. 저희들이 이거 몇 번 정비했습니다.
●박정자 위원 조명등요?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예.
●박정자 위원 본 위원이 보기에는 괜찮던데.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지금 보시면 그래도 전구라는 게 수명이 있어서 지나면 떨어집니다. 그래서 자꾸 갈아 끼워주지 않으면 유지가 안 되거든요.
●박정자 위원 예산절감 차원에서 본 위원이 이런 지적을 하는데 가급적이면 쓸 수 있는 것은 세척을 하거나 갈아 끼우는 쪽으로 하셔야지. 계속해서 보수만 한다고 해서 되는 일은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이것은 죽은 전구를 새로 갈아 끼우는 그 작업 예산입니다.
●박정자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동식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공원녹지과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계속해서 맑은환경과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을 심사하겠습니다.
475에서 477쪽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477쪽 환경개선부담금 체납징수 포상금 1,750만원 중 148만원이 사회건설위원회에서 삭감되었습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박성호 의원님.
○박성호 위원

박성호 위원입니다.
안양천 수질개선대책 행사비 이렇게 있는데요. 행사를 어떤 식으로 진행했습니까?
●맑은환경과장 양경규 맑은환경과장 양경규입니다.
안양천 수질개선 대책행사는 안양천 수질개선협의회가 경기도 6개 시하고 안양천 주변에 있는 서울시 7개구가 협의회로 구성이 돼 있는데요. 구로 구청장이 협의회장입니다.
안양시장하고 공동 협의회장인데 항상 1년에 한 번씩 안양천변에서 전 7개구 협의회 소속되어 있는 구가 행사를 합니다. 그래서 그 행사에 공동으로 행사비를 내는데요. 그 예산이 지금 편성이 된 겁니다. 해년마다 편성을 했었습니다.
●박성호 위원 해년마다 편성이 됐는데 전년 대비해서 200만원에서 150만원이 증액됐는데 이렇게 증가된 이유가 뭡니까?
●맑은환경과장 양경규 이번에 2009년도 행사는 행사 자체가 협의회 발족 10주년 기념행사인데요, 전체 7개구나 협의회에서 보다 풍성하게 하자 해 가지고 해마다 200만원씩을 냈었는데요, 내년에는 300만원으로 요청을 구로구협의회에서 협의의결사항으로 300만원씩 내기로 한 거고요. 우리 구민들이나 행사에 참가하는 행사인원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그 분들한테 모자 같은 거 구매해 주는 게 있는데 자체에서 한 50만원 편성해 가지고 합이 350만원 편성을 했습니다.
●박성호 위원 477쪽에 지구온난화 홍보물 제작 800만원이 있는데요. 이 홍보물을 전년도에도 제작을 했었나요?
●맑은환경과장 양경규 478페이지 말씀입니까?
●박성호 위원 477쪽요.
●맑은환경과장 양경규 지구온난화 홍보물은 저희들이 올해도 계속 순회교육을 하고 있습니다마는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교육을 하고 있는데요. 2008년도에도 600만원의 예산을 편성해서 홍보물을 제작해서 교육시 활용하고 있고요. 내년에는 교육의 기회를 더 늘리려고 합니다.
그래서 횟수를 올해 30회를 했는데 내년에는 35회를 하고 홍보물도 횟수가 늘어나는 만큼 부수가 늘어나야 되기 때문에 홍보물 제작비를 600만원에 800만원으로 200만원 증액 편성했습니다.
●박성호 위원 홍보물이 책자같이 돼 있나요?
●맑은환경과장 양경규 예.
●박성호 위원 몇 부나 했습니까?
●맑은환경과장 양경규 이번에 아마 2,500부인가를 했었는데 내년에는 더 늘리려고 합니다. 그리고 소책자 리플릿 형식으로 제작을 했습니다.
●박성호 위원 예. 알겠습니다.
그 하단에 연구용역비 해서 환경경영국제표준인증 취득 용역해서 1,800만원인데 한번 설명해 주시죠.
●맑은환경과장 양경규 환경경영관리 국제표준 인증은 통상 저희들이 ISO 14001이라고 하는 용어를 씁니다. ISO라는 게 국제표준기구인데요. 저희들이 인증취득의 목적은 ISO에서 정한 환경방침이나 목표나 이런 걸 국제 규격화해서 새로운 환경경영체제를 도입을 해서 정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려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박성호 위원 그런데 제가 지구온난화 홍보도 이렇고 그렇고 이게 자치구 차원에서 다 하고 있는 건가요? 25개 구에서.
●맑은환경과장 양경규 지금 전 구에서 하고 있습니다. 특히 ISO 인증은 서울시 같은 경우도 맑은환경본부나 상수도사업본부, 각 정수사업소, 몇 개 구청에서 인증을 취득해서 지금 운영을 하고 있고요. 저희 구가 맨 처음은 아닙니다마는 저희들도 늦게 동참을 하려고 ISO 예산을 이번에 편성했습니다.
●박성호 위원 이게 연구용역비인데 환경경영표준인증을 취득하기 위한 연구용역비를 지출 한다 이런 내용입니까? 어떤 내용입니까?
●맑은환경과장 양경규 저희가 제목은 연구용역으로 했습니다만 용역비의 대부분은 컨설팅 비용이고 나머지 인증심사비가 한 500만원 정도 됩니다. 나머지 1,300만원은 인증을 취득하는데 컨설팅 비용으로 계상을 한 겁니다.
●박성호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동식 안 계시면 478에서 480쪽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이 있음)
고기판 위원님.
○고기판 위원

고기판 위원입니다.
479 하단에 보면 차량유지비가 200만원×2대로 되어 있는데요. 맑은환경과에서는 차량 움직임이 별로 없나 봅니다. 그래요?
●맑은환경과장 양경규 저희들 매일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기판 위원 그러면 한 달에 200만원이 면 1년 거죠?
●맑은환경과장 양경규 예, 그렇습니다.
●고기판 위원 우리 공원녹지과에서는 차량유지비가 1대에 700만원이었는데.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저희들은 2.5톤 화물차 한 대 큰 거.
●고기판 위원 다른 부서보다 차량유지비 자체가 편성이······.
●맑은환경과장 양경규 전년도에도 이 차량유지비는 편성한 금액 내에서 저희들이 운영을 했습니다. 그래서 전년도보다 한 10% 정도 늘어난 금액으로 편성을 한 겁니다.
●고기판 위원 사무관리비 자체가 전년도보다도 지금 1,400여만원 늘어났죠? 전체가. 지금 어디에서 늘어난 겁니까?
●맑은환경과장 양경규 그것은 급량비하고 매식비가 올라간 겁니다.
●고기판 위원 임대사무실 관리비가 362만 9,000원인데요, 지금 맑은환경과가 몇㎡를 쓰고 있죠?
●맑은환경과장 양경규 지금 인곡빌딩 2층을 임대하고 있는 면적은 정확하게 357㎡, 약108평입니다.
●고기판 위원 그러면 공원녹지과는 몇㎡예요?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제가 지금 정확히 기억을 못 하고 있는데요······.
●고기판 위원 지금 임차 차이가 많이 나고 있잖아요? 아까 공원녹지과에서는 동일 건물에 있는데도 286만원 정도가 나와 있고······.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평수가 다릅니다.
●고기판 위원 그래서 평수를 보는 거예요. 여기는 362만 9,000원인데, 부서 인원이 공원녹지과 인원하고 맑은환경과 인원하고 큰 차이가 없죠?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공원녹지과는 외근이 좀 많습니다. 그래서 사무실이 더 좁습니다.
●고기판 위원 외근인력 때문에 내근하는 사무실이 좁다고요?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예. 안양천에 나가 있고, 또 기능직은 외근을 하고 있거든요.
●고기판 위원 자체 공무원은 몇 명이에요?
●공원녹지과장 신수용 저희들이 28명인데요, 사무실 근무자만 한 20명 되고, 나머지는 나가 있습니다.
●고기판 위원 20명이면 맑은환경과하고 한 7명 차이가 나네요?
●맑은환경과장 양경규 예. 그렇습니다.
●고기판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동식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맑은환경과 일반회계 세출예산안 심사를 끝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 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회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